그림-영상-도서 등 다양한 자료 마련…현기영 ‘순이삼촌’ 특별전도 개최

북큐레이션(2층 자료실) 도서전시 및 순이삼촌 특별전. 사진=제주시.<br>
북큐레이션(2층 자료실) 도서전시 및 순이삼촌 특별전. 사진=제주시.

제주시 조천읍도서관이 제주4.3 75주년을 맞아 영령들을 추념하는 특별 기획전을 마련했다.

조천읍도서관은 4월 한 달 동안 ‘4·3, 기억 그리고 우리의 역사’를 주제로 4.3 추념 특별 기획전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기획전은 네 개의 전시 파트로 구성됐으며, 조천읍도서관은 자료실과 다목적실 등 도서관을 하나의 전시관으로 만들어 다양한 4.3의 이야기와 자료를 마련했다.

특별전시회에서는 4.3 유해발굴 현장 사진과 4.3 생존희생자의 그림, 1997년부터 2021년까지의 4.3 신문자료집, ‘4.3의 기억, 북촌리를 살다’의 영상자료가 전시됐다. 2층 자료실 ‘북큐레이션’ 코너에는 누구나 열람·대출 가능한 4.3 관련 소설과 역사서가 마련됐다. 

조천읍도서관은 4.3을 최초로 세상에 알린 현기영 작가의 소설 ‘순이삼촌’ 특별전을 기획, 초판본과 개정판, 영어판, 일본어판 등을 직접 읽어볼 수 있게 했다. 

기획전은 4월 한 달간 운영되며, 다목적실에서 진행되는 특별전시는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자료실 전시도서는 평일 밤 10시까지 관람 대출이 가능하다.

제주시 관계자는 “조천읍 북촌리는 4.3의 아픔을 가장 많이 담고 있는 지역 중 한 곳”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에게 역사에 대한 사실과 기록을 알려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별전시회(1층 다목적실) 4.3신문자료집. 사진=제주시.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