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4.3 국제 해결 촉구 결의안’ 통과에 대해 4.3 단체들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는 6일 논평을 통해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가 제주 4.3문제의 국제적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결의안은 4.3의 정명 문제와 함께 4.3 당시 책임이 있는 미군정에 대한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4.3 특별위원회 30주년을 맞아 채택된 이번 결의안은 국가 차원의 보상, 재심 등 일련의 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조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민간 차원이 아닌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에서 미래 과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의회 4.3특위도 이번 결의안에서 밝히고 있듯이 4.3의 올바른 이름 찾기를 위해서는 대한민국 정부뿐만 아니라 4.3 발발 당시 작전통제권을 행사했던 미국의 책임을 제대로 규명하고 4.3 당시 미군정의 행위에 대한 미국 정부의 사과 조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는 “4.3의 주요 책임자인 미군정의 역할에 대한 미국 정부의 책임있는 자료 제공, 조사 등을 통한 진실규명은 제주 4.3이 평화의 이름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과제 중 하나 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 정부와 국회도 4.3 문제에 대한 국제적 해결을 촉구하는 노력에 나서야 하며, 미국 정부 역시 그동안의 방관자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제주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 목소리에 화답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