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섬 속의 섬 우도에서 4년 만에 소라축제가 열린다. 안전을 위해 이륜차와 렌터카 등 이동수단도 일제히 멈춰선다.

10일 제주시 우도면에 따르면 코로나19로 3년간 열지 못한 제12회 우도 소라축제가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우도 천진항을 일대에서 열린다.

올해 행사는 ‘모두가 소통하는 친환경 열린 축제’를 주제로 기존의 화려함에서 벗어나 주민들과 정착민, 관광객이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의 장으로 마련된다.

주최측은 참가자들의 안전을 위해 14일과 15일 전기자전거와 이륜차, 전기차 렌터카 등 25개 업체가 운영하는 이동수단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대신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를 위해 마을버스와 순환버스는 정상 운항하기로 했다. 주행사장인 천진창에 셔틀버스도 배치해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첫날 주요 행사는 소라경매, 축하공연, 노래자랑, 불꽃놀이, 나도 슈퍼스타, 우밤나이트 등이다. 둘째 날에는 우도풍물놀이패의 길트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축제의 개막을 알린다.

마지막 날에는 올레길 걷기대회와 금소라 은소라 잡기, 해녀와의 보말까기 대결, 소라경매, 소라탑 쌓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주최측은 사흘간 하루 최대 1만씩 총 3만명 가까운 인파가 몰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제주자치경찰단과 제주동부경찰서, 서귀포해양경찰서 등이 안전관리에 힘을 보탠다.

청정우도의 이미지를 위해 1회용품에 사용 비중을 줄이고, 다회용 컵을 권장해 쓰레기 발생량도 최소화 화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