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주의료원 노사 ‘정규직 합의’ 직전 제동

제주의료원과 의료연대 제주지부가 이 병원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해 단계적으로 정직규화에 합의했으나 제주도당국이 개입하면서 합의 자체가 무산됐다. 이 때문에 의료연대 제주지부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과 함께 노사갈등을 조장하는 제주도 파견과 철수를 요구하는 피케시위에 돌입할 예정이다.

의료연대 제주지부는 27일 오후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제주의료원 사측과 의료연대 제주지부가 의료원 구내식당, 세탁실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 14명에 대해 ‘단계적 정규직화’ 합의를 도출했으나 이를 문서화시키기 직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파견된 파견관에 의해 일방적으로 무산됐다”고 밝혔다.

의료연대 제주지부는 “비정규직 정규직화 합의를 위해 제주의료원 정규직 노동자들은 전국 지방의료원 2007년 임금 인상이 5% 임에도 제주의료원의 경우 2.5%인상 수준으로 제한하고, 그 대신 비정규직노동자 14명에 대해 1년 정도의 기간으로 두고 단계적으로 정규직화 할 것에 잠정합의 하려는 순간 지난 24일 제주도 파견관에 의해 제지되고, 27일에는 합의 자체가 전면 백지화 됐다”고 말했다.

의료연대 제주지부는 “정규직 노동자들이 임금인상에 대한 대폭적인 양보(년간 1억 2천 이상)에도 불구하고, 고작 3000~4000만원 정도 소요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양 측이 합의하려는 순간 제주도가 저지한 것에 대해 비통함 마저 느낀다”면서 “자치단체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유도하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비정규직 차별과 확산을 부추기고 있다”며 제주도 당국을 강하게 비난했다.

의료연대는 27일부터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을 고착화하는 제주도와 의료원에 대해 규탄하고 정규직화를 요구하는 한편, 노사갈등 조장하는 파견관 철수를 촉구하는 피켓시위와 집회 등으로 본격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대병원 노사는 대학병원에 2년 이상 계속 근무한 구내식당, 세탁실 등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해 2008년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신규채용자에 대해서도 1년 이상 계속 근로시 정규직화 하기고 합의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