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일~4일 블랙박스공연장 비인…조지오월 원작에 오브제, 음악 입혀

지난해 제주 연극계에서 흔치 않은 협업과 고전 해석으로 주목 받은 극단 ‘연극공동체 다움’이 새 작품을 들고 왔다. 폭 넓은 협업을 이어가면서, 역시나 고전을 새롭게 접근하는 오브제 음악극 <동물농장>이다.

제주 극단 연극공동체 다움은 6월 2일(금)부터 4일(토)까지 오브제 음악극 <동물농장>을 공연한다. 원작은 영국 소설가 조지 오웰(George Orwell, 1903~1950)이 1945년에 발표한 같은 제목의 소설이다. 

이 작품에 대해 출판사는 “인간의 속박에서 벗어나 혁명을 이루고 이상 사회를 건설한 동물 공동체가 변질되는 모습을 통해 구소련의 역사를 재현하며 스탈린 독재 체제를 강도 높게 비판한다”고 소개한다. 

동물 등장인물에 빗대 인간 사회 속 권력에 대해 꼬집는 명작으로, 지금까지 전세계 독자들에게 꾸준히 읽히는 스테디셀러로 평가받는다. 

연극공동체 다움의 손에서 탄생하는 <동물농장>은 무엇보다 표현 방식에 있어 변화를 입혔다. 바로 소품들을 등장시켜 연기하는 오브제(objet)와 노래·음악을 더한 음악극으로 창작했다.

연극공동체 다움은 작품 소개에서 “광대들의 신나는 움직임과 흥겨운 음악에 다양한 오브제를 더한다. 삽, 먹이통, 빗자루 등 농장 물건들이 무대 위에서 살아 움직이는 동물로 변해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설 속에서 동물들은 인간을 쫓아내고 자기 스스로 운영하는 ‘동물농장’을 만든다. 하지만 이들의 농장은 인간들에 의해 억압당했던 것처럼 일부 돼지들에 의해 착취당한다. 아무 생각 없이 노동만 해서는 자신의 존엄성을 지킬 수 없다. 어떻게 우리는 깨어 있을 것인가”라고 질문을 던졌다.

출연진은 지난해 <메데이아>로 처음 호흡을 맞춘 고지선을 비롯해 박준하, 황은미, 차지혜, 김택민, 구태민, 신다영 등이다. 각색과 연출은 서민우다.

오브제 제작 감독은 제주 가족극 전문극단 ‘두근두근시어터’ 소속의 장정인을 영입했다. 음악감독은 최원형, 무대감독은 김한솔, 영상제작은 채명섭, 조연출은 공효진이다.

공연 시간은 금요일(2일) 오후 7시 30분, 토요일과 일요일은 각각 오후 3시다. 관람료는 일반 2만원, 청소년·예술인·장애인은 1만원이다. 초등학생 이상부터 관람 가능하다. 

예매는 블랙박스 공연장 비인 누리집( https://www.be-in.kr/product/performance/1131 )과 네이버 예약( https://booking.naver.com/booking/5/bizes/701636 )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