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제주대학교 아라뮤즈홀에서 열린 개교 71주년 기념식에서 김일환 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25일 제주대학교 아라뮤즈홀에서 열린 개교 71주년 기념식에서 김일환 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제주대학교(총장 김일환)는 25일 대학 아라뮤즈홀에서 개교 71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김일환 총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학령인구 급감과 수도권 집중으로 대학의 위기를 넘어 지방대학 소멸이라는 국가적인 재앙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은 대학 안팎의 벽을 허무는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적으로는 학과 간의 경계를 허물어 학생 수요자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설계하고, 밖으로는 대학 울타리를 허물어 지역사회와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대학의 적극적인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제주대가 내부 혁신을 강화함으로써 제주와 함께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컬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대는 이날 행사에서 장기재직 교직원에 대한 공로패 전달 및 우수·모범 교직원에 대한 포상 시상도 함께 진행했다.

다음은 수상자 명단

◇장기재직 교직원 공로패
△30년 =김희철ㆍ김세호ㆍ김민찬ㆍ이상준ㆍ정종태(이상 교수) 강태영ㆍ고원복ㆍ고택성ㆍ한희금ㆍ김수연ㆍ김원균ㆍ김정훈ㆍ박은숙ㆍ현영주(이상 직원)
△20년=고성빈ㆍ박시사ㆍ서용건ㆍ김동욱ㆍ김민철ㆍ현정석ㆍ이동철ㆍ양창용ㆍ염미경ㆍ이효연ㆍ이경준ㆍ배진호ㆍ팽동국ㆍ유상욱ㆍ김상재ㆍ좌정우ㆍ장원영ㆍ김진석ㆍ최근배ㆍ주홍구ㆍ남진열ㆍ김여선(이상 교수) 김희찬ㆍ임애숙ㆍ정승남ㆍ고은희(이상 직원)

◇우수 및 모범 교직원 포상
△산학협력 우수 교수=김창숙
△모범직원=김영지ㆍ김성옥ㆍ김종찬ㆍ한상희ㆍ신효주
△대학환경조성유공=고희수ㆍ송인완
△학교회계모범직원=김미정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