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통 옹기의 명맥을 잇고 있는 옹기장 강승철 도예가가 제10회 대한민국 옹기공모전에서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제주 전통 옹기의 명맥을 잇고 있는 옹기장 강승철 도예가가 제10회 대한민국 옹기공모전에서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우리나라 전통 옹기를 계승하고 우수성을 전하기 위해 개최된 제10회 대한민국 옹기공모전에서 제주 강승철 도예가(제주옹기숨미술관장)가 대상을 차지했다. 

강 도예가는 지난달 (재)울주문화재단 주최한 공모전에서 ‘검은 허벅’을 출품해 제주흙과 물과 불만으로 빚어낸 검은 물허벅의 절제되고 질박한 아름다움으로 대상의 영예를 차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는 전통 분야 37작품, 관광기념품 분야 72 작품으로 총 129점이 공모전에 접수됐다. 

대상은 강승철 도예가의 ‘검은 허벅’이 차지했다. 강 도예가의 검은 허벅은 제주옹기가 가진 절제의 아름다움, 선의 미학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허벅은 제주에서 물을 긷기 위해 옹기로 만든 물동이다. 

특히 제주옹기만이 뿜어낼 수 있는 소박하고 질박한 색감을 통해 우리 전통 옹기가 가진 아름다움을 잘 구현했다. 

제주 태생인 강 도예가는 제주시 해안동에 담화헌 스튜디오와 제주옹기숨미술관을 마련해 제주 전통옹기의 가치를 이어오고 있다. 

'고냉이 흙'으로 불리는 제주 점토를 통해 제주옹기를 만들고 알리는 옹기장으로 살아가고 있다. 제주 흙을 기초로 옛 옹기의 보편적 쓰임새와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을 졸업한 강 도예가는 ‘숨 쉬는 제주 옹기, 바다를 건너다’ ‘제주의 흙, 마주침 / 그 이후’ ‘제주비엔날레’ 등 다수의 전시에 참여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