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학부모아카데미] 작가와 함께하는 제주책 자파리

17일 제주시소통협력센터에서 2023 학부모아카데미가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17일 제주시소통협력센터에서 2023 학부모아카데미가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아이들도 재미를 느껴야 한다는 점,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점 등은 부모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많은 어려움이 있다. 지구상에 똑같은 사람은 단 1명도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아이들마다 재미 기준도 다르다.  

제주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들은 ‘자파리(장난을 뜻하는 제주어)’를 통해 아이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고, 나쁜 버릇이 아니라 좋은 습관에 도움된다고 조언했다. 

제주도교육청 민간위탁 사업으로 추진돼 [제주의소리]가 주관한 ‘2023 학부모아카데미 가족 체험 프로그램-작가와 함께하는 제주책 자파리’가 17일 오전 10시30분부터 제주시소통협력센터 1층 질문도서관에서 진행됐다. 

‘지혜로 토끼는, 책읽기 – 토끼가 등장하는 동요로 배우는 독서법’을 주제로 ‘제주책 자파리 팀’이 강연자로 나섰다. 

자파리 팀으로 활동하는 뚜럼브라더스 박순동, 강은미 인문숲이다 대표, 김신숙 말끔글쓰기 대표 등은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독서지도방법을 소개했다. 

강연자들은 장난을 의미하는 제주어인 자파리를 통해 아이들이 쉽게 책 읽는 습관을 갖게 된다고 강조했다. 

‘책상에 바른 자세로 앉아 읽어야 한다’가 아니라 뛰어다니면서, 누워서, 노래를 부르면서, 그림을 그리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와 책 읽기를 접목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책을 자주 접하면서 읽는 습관이 생기면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올바른 자세의 책 읽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제주책 자파리 팀의 다양한 독서지도방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책 자파리 팀의 다양한 독서지도방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박순동 강사는 노래를 부르며 책 읽는 모습을 시연했다. 동화책을 모티브로 동요를 만들어 같이 부르고, 그저 즐겁게 웃는 상황을 연출해 책을 읽으면서 ‘지루함’이 아니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쳤다. 

강은미 강사는 동시 2편을 함께 읽으며 아이들에게 상상의 나래를 펼치도록 도왔다. 

동시에서 표현된 ‘엄마의 품’이 무엇과 닮았냐는 질문에 아이들은 우주와 천국, 하늘 등을 표현하면서 다양한 상상력을 펼쳤다. 또 사물조차도 시에서는 의인화된 경우가 많아 아이들의 체험을 도울 수 있다고 부모들에게 조언했다. 

어른의 시각으로 ‘호주머니’를 물건을 넣고 다닐 수 있는 곳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는 ‘호주머니’의 시각으로 호주머니가 슬플 때, 행복할 때 등을 상상해보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김신숙 강사는 궁금증이 많은 아이들에게 해답은 ‘책’에 있다는 점을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이들이 ‘이것은 왜 이래?’, ‘저것은 뭐야?’라고 물을 때 성인의 시각으로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궁금증을 책을 읽으면서 직접 해결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얘기다. 직접적인 체험과 경험이 지식이 돼 아이들 머리 속에 오래 남는다. 

또 함께 동요를 부르면서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도 느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동요의 배경과 인물, 사건에 대해 물으면 아이들마다 대답이 다른데, 스스로 경험한 것을 반영해 대답하기에 부모가 아이들의 정서 상태 등을 간접적으로나마 인지할 수 있다는 조언이다. 

올해 학부모아카데미는 제주도교육청의 민간위탁 사업으로 진행되며, 탐험과 책읽기, 숲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오는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학부모아카데미 추후 일정 등은 [제주의소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17일 제주시소통협력센터에서 2023 학부모아카데미가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17일 제주시소통협력센터에서 2023 학부모아카데미가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