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주 함덕해수욕장 등 대상 방사능 긴급 조사 예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에 따른 안전성 논란과 관련해 정부가 제주 해역에서도 방사능 물질 긴급 조사에 나선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과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 허균영 기술검토위원장은 20일 오전 11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구연 국무1차장은 “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고 미리 판단한 적도 없고, 방류에 동의한 적도 없다.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바탕으로 오염수 처리의 과학적 안전성을 철저히 검증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과학적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정부는 방류에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확산 시뮬레이션 결과와 우리 해역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오염수가 우리나라 해역과 수산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극히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송상근 차관은 “해역의 방사능 안전성을 보다 촘촘하고 신속하게 감시하기 위한 해양방사능 조사정점 확대를 추진한다. 현재 해수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연안 52개, 원양·근해 40개 등 92개 정점에 대한 방사능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국민들의 안심을 위해 조사정점을 200개로 대폭 확대한다”고 설명했다. 

추가되는 108개 조사정점에 제주 해역이 포함됐다. 송 차관은 “해류의 흐름 등을 고려해 남서에서 남동 해안, 제주 해역을 대상으로 긴급 조사정점을 선정하고 기존 92개 정점의 정밀조사와 병행 실시해 방사능 물질 국내 유입 감시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1~3개월 정도 걸리는 정밀조사와 달리 제주를 포함한 긴급조사정점에서는 신속분석법이 적용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월 1차례, 원안위는 월 2차례까지 분석·발표 시기를 단축해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20일 오전 진행된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 / e브리핑 갈무리.
20일 오전 진행된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 / e브리핑 갈무리.

또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제주 함덕해수욕장을 비롯한 전국 20개 해수욕장에 대한 방사능 긴급조사도 예고했다. 해수욕장 개장전에 조사를 마쳐야 올 여름 피서객들이 안심하고 해수욕을 즐길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미 수산물이 유통된 이후 방사능 검사 결과가 나온다’는 질의에 대해 송 차관은 제주 고등어를 사례로 들었다. 

송 차관은 “고등어의 경우 주로 제주도 위쪽 해역에서 잡힌다. 제주에서 잡히는 고등어가 주로 제주와 부산, 통영에서 위판된다. 결국 같은 시기에, 같은 해역에서 잡힌 고등어가 각 지역에서 동시에 위판되기에 가장 빨리 들어오는 어선을 상대로 검사하는 등 수산물 유통 이전에 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며, 검사에는 3시간 정도 소요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장비와 인력 투입 확보 등 문제에 대해서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예산 확보에는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