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학예연구사 김완병, 새 책 ‘제주어에 담긴 제주다움’ 발간

김완병 학예연구사는 저서 ‘제주어에 담긴 제주다움’(디자인리더제주)을 최근 발간했다. / 사진=디자인리더제주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 김완병 학예연구사는 저서 ‘제주어에 담긴 제주다움’(디자인리더제주)을 최근 발간했다.

소개 자료에 따르면, 이 책은 생태사진, 속담, 삽화, 칼럼 등으로 엮은 문항 567개를 담았다. 더불어 제주어에 대한 쓰기, 듣기, 읽기, 쓰시, 써먹기 등을 접하도록 구성했다. 문제를 하나 하나 풀면서 제주의 자연과 제주문화를 동시에 이해하는 셈이다. 

저자는 현재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학예연구사로 재직 중이다. 그는 발간사에서 “제주도는 작은 지구다. 바다, 섬, 곶자왈, 오름, 계곡, 동굴, 폭포, 숲, 습지, 밭, 돌담, 생물 등의 생태적, 경관적 자원이 무궁무진하다. 이러한 자원은 제주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든다. 제주도의 생물다양성이 무너지면 곧 지구가 멸종으로 가는 길”이라고 제주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제주어 역시 마찬가지다. 바다에 들어가고 산을 오르면서 삶을 이어온 제주 사람들의 생애는 이대로 사라져야 할까. 제주어는 박물관이나 어르신만이 사용하는 이미지 유산이 아니라 일상 속으로 퍼져나가 누구나 즐기는 문화유산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천사를 쓴 제주학연구센터 김순자 센터장은 “제주어는 제주 사람이면 누구나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다. 그 실천의 한 방법으로 저자는 제주어 퀴즈를 선택했다. 제주어가 제주 사람들의 정체성이고 사람 그 자체이기 때문“이라고 호평했다.

저자는 야생 조류의 분포와 습성 그리고 제주 곳곳의 생태 자원과 문화 자원을 탐사하는 연구자다. 생태 칼럼니스트로도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제주조류도감, 공저 ▲새들의 천국 제주도 ▲제주 바다를 누비는 매(공저) ▲한라산 총서-동물편(공저) ▲하얀 평화를 지키는 제주의 백로(공저) 등이 있다.

320쪽, 디자인리더제주, 2만원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