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시대 위원회 개막 앞둔 26일, 제주상공회의소 찾아 간담회 진행

제주상공회의소는 26일 오전 ‘우동기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제주상공회의소.

다음 달 10일부터 정부가 추진하는 ‘지방시대 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26일 제주를 찾아 지방정부가 주도하는 균형발전 의지를 피력했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양문석)는 이날 오전 우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 갑), 경제, 학계 대표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동기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우 위원장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진정한 지방시대 제주의 선도적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주요 내용은 △재외동포재단 수도권 이전에 따른 대체 한국마사회, 한국공항공사 등 공공기관 제주 이전 △지역거점 대학 지원 강화를 통한 인재 양성 △지역 의료인력 부족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인재 육성 △각종 제주 투자 규제 개선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진흥기구 지정 등이다.

양 회장은 개회사에서 “제주는 2010년 이후 국내외 관광객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지만, 코로나19를 비롯한 여러 위기를 겪으면서 관광산업이 큰 타격을 입었고 입구유입 또한 둔화되는 등 성장동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더욱 우려되는 것은 지역 경제를 지탱할 청년층이 저출산과 전출로 인해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을 육성하고 상장사 유치·육성 등 편중된 산업구조를 개선하는 등 노력하고 있지만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정적인 산업생태계 조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고 있지만,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 없이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우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5월 지방균형발전 및 지방분권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돼 지방시대 위원회가 시작된다”며 “심화되는 수도권 일극체제와 비수도권 소멸위기를 지방정부가 주도하는 균형발전 정책으로 극복하는 것이 이번 정부의 의지”라고 밝혔다.

이어 “2006년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이래 제주도는 지방분권 모델을 이끌어 오고 있다. 또 지역 맞춤형 개발사업과 환경보전사업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으며 출범 당시 56만명이던 인구는 지난해 말 69만명까지 증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치권 강화, 청정환경 보전, 지역 상생 발전 등 30개 과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지난주 국회에서 통과돼 많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우 위원장은 “진정한 지방시대의 개막을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 제주가 앞장서서 지방분권의 올곧은 길을 낼 방안을 찾아달라”며 “오늘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깊이 검토해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구현에 맞는 정책으로 승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