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4일 공청회...“서귀포 고려한 분원 동시 추진돼야” 주민 반대도 관건 

제주도교육청(교육청)은 오후 2시 30분 제주교육박물관에서 ‘제주특수교육원 설립 및 운영 방안 모색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한형진 기자
제주도교육청(교육청)은 오후 2시 30분 제주교육박물관에서 ‘제주특수교육원 설립 및 운영 방안 모색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한형진 기자

제주 지역 특수교육을 책임지는 ‘제주특수교육원’을 설립하기 위한 공청회가 열렸다. 학부모, 교원 모두 압도적으로 설립에 찬성한 가운데, 서귀포지역 대상자를 위한 대책이 실질적으로 동시에 마련돼야 한다는 요청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오후 2시 30분 제주교육박물관에서 ‘제주특수교육원 설립 및 운영 방안 모색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교육청은 올해 2월부터 ‘제주특수교육원 설립 및 운영방안 정책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주관 기관은 대구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이며, 책임연구자는 대구교육대학교 민천식 교수다. 이번 공청회는 용역의 일환으로 열렸다.

공청회는 ▲제주지역 특수교육 실태 및 현황(발표자 : 제주영지학교 김보성 교감) ▲타시도 특수교육원 설립 및 운영사례 분석(경북교육청 오명섭 장학사) ▲제주특수교육원 설립 및 운영 방안 모색(민천식 교수) 순으로 발표한 뒤 참가자들과의 질의응답으로 진행했다. 현장에는 학부모들이 자리를 채우며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서 연구진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제주특수교육원 설립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94.8%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설문조사는 학부모 426명, 교원 등 226명 포함 652명이 참여했다.

선호하는 입지는 ‘제주시 동지역 교육청 부지’(67.8%)가 가장 높았다. 이유는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특수교사 이용의 편의성과 접근성’(55.1%)이 1순위다.

연구진이 구상한 제주특수교육원 계획안도 공개됐다. 제주특수교육원은 제주도교육청 직속기관이며, 인력과 조직은 ▲원장(교육연구관) ▲기획연구과 ▲교육운영과 ▲운영지원과까지 총 32명으로 예상했다. 교육전문직 4명, 순회교사 12명을 포함한다. 

특히 특수교육원 개원 10주년을 맞아, 내년 서부지역에 분원 설치를 준비하는 경남 사례를 언급하며 “장기적으로 교육 수요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분원 설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제주지역으로 적용하면 서귀포 분원을 감안한 내용이다.

학부모 질의에서도 서귀포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한 대책이 가장 먼저 나왔다.

공청회 참가자들. ⓒ제주의소리
공청회 참가자들. ⓒ제주의소리

서귀포온성학교 학부모는 “특수교육원은 가슴 벅찬 기쁜 소식이긴 하나, 만약 설문조사 대로 제주시 동지역에 짓는다면 서귀포 학생들은 이용이 힘들지 않을까 싶다. 제주시 동지역이라는 설문조사 결과도 인구가 많기에 그렇게 나오기 마련”이라면서 “경남 지역은 10년이 지나서 특수교육원 분원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 지역도 10년이나 걸릴까 걱정이 된다. 이미 알려져 있지만 서귀포지역은 특수교육 시설이나 기반이 열악하다. 제주특수교육원 서귀포분원이 확실히 빠르게 추진되도록 용역에 담아달라”고 신신 당부했다.

다른 서귀포지역 학부모는 “서귀포 동서지역 학생들의 접근성을 고려해 교통수단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비장애인 학생을 대상으로 장애 인식 관련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가장 크게 느끼는 점 가운데 하나가, 비장애인 학생들도 인식은 있지만 실제 생활에서 있어 장애 영역을 어떻게 대할지 어려움이 있다. 비장애인과 장애인 학생들이 소통하는 기능이 특수교육원에서 더 강화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밖에 ▲충분한 체육시설 구축 ▲기존 특수교육지원센터와의 관계 정리 ▲중앙투자심사 대비한 타당성 확보 ▲정신장애는 특수교육원 소관 분야와 구분 ▲특수교육원 소요 예산 전망 등도 최종보고서에 담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오명섭 장학사는 타 지역 특수교육원 4곳(경남, 충북, 대전, 대구) 사례를 비교하면서, 제주에서 참고해야 할 점을 짚었다.

오명섭은 “울산 지역 사례를 말씀드리자면, 부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해당 지역 일부 주민들이 특수교육원을 ‘혐오시설’이라고 주장하면서 초기 단계에서 멈춘 상태다. 그렇기에 공청회나 설명회 같은 주민들과의 공감이 꼭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런 점을 반영해 용역안에서도 “제주특수교육원 내 시설은 특수교육대상 학생 뿐만 아니라 제주교육공동체 모두가 이용 가능한 시설이어야 한다”라며 “특수교육대상학생, 비장애학생, 학부모, 일반교사, 특수교사 모두가 이용 가능하고 소통과 교류가 가능한 장이 될 필요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제주특수교육원 설립 용역 최종보고회는 공청회 의견을 검토-반영해 8월 중에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