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교수·연구자들이 제2공항 계획에 대한 공동검증과 주민투표를 요구하고 나섰다. 

‘진실과 정의를 위한 제주교수·연구자 네트워크(진교넷, 강봉수·조성식·문윤택·임경빈 공동대표)’는 6일 성명을 통해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2공항에 대한 공동검증과 주민투표를 국토교통부에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도가 제2공항 계획에 대한 도민의 의견을 정리해 국토부에 제출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이지만, 오영훈 도정이 보여주는 태도가 의심스럽고 무책임하기 그지없다. 수렴된 도민 의견에 대한 제주도의 판단 없이 수집된 자료를 그대로 국토부에 제출하겠다고 발언하고, 제2공항 기본계획이 고시된 이후 도민이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기회가 아직 남아있는 것처럼 말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진교넷은 “여러차례 진행된 도민공청회 무용론이 제기될 만큼 진지한 논의 없이 찬·반 대결로 혼란스러웠고 요식적인 행정절차에 불과했다는 평가가 있지만, 공청회장 안팎에서는 그냥 넘길 수 없는 문제들이 제기됐다”고 말했다. 

이어 “찬성 측의 현 제주국제공항 포화론, 제2공항 건설 이득 등은 귀에 박히도록 들린 논리지만, 반대측이 제기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와 기본계획안의 문제점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주장”이라며 “항공수요와 관광객 수용예측 문제, 숨골의 가치와 조류충돌, 동굴 존재, 클리커층 문제, 공항소음 문제 등은 제주도의 안전과도 밀접하게 관련됐다”고 덧붙였다. 

진교넷은 “공청회 과정에서 수렴된 도민 의견 자료를 그대로 국토부에 제출한다는 것은 무책임한 발상이다. 제기된 의문점에 대해 국토부, 제주도, 찬반 단체가 공동검증해야 한다고 요구해야 마땅하다. 국토부가 수용하지 않으면 제2공항 사업에 동의할 수 없다고 강력히 주장해야 책임있는 도지사의 자세”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의문점이 있음에도 오영훈 도정이 기본계획 고시 이후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도 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하니 답답할 노릇”이라며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경우만 봐도 기본계획 고시 이후 국책사업 결정을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이 자명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진교넷은 “전략환경영향평가는 사업 결정 이전에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지만, 기본계획 고시 이후의 환경영향평가는 결정된 사업의 추진 과정에서 드러날 문제들을 최소화하는 검증”이라며 “도지사 본인이 제2공항에 대해 찬성 의견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기 그지없다”고 주장했다. 

진교넷은 “오영훈 지사는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안 문제점에 대해 공동검증을 국토부에 요구하고, 국토부가 거부할 경우 제2공항 사업 반대를 천명해야 한다. 공동검증 이후에도 사실이 불분명할 경우 주민투표로 결정하겠다고 국토부에 요구해야 한다. 제주 국회의원과 제주도의회는 도정과 관련 내용을 의논해 제2공항 문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