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는 전국 4.3희생지역 순례 자료집 ‘안동형무소 터 순례 및 문상길 중위를 찾아서’를 발간했다.<br>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는 전국 4.3희생지역 순례 자료집 ‘안동형무소 터 순례 및 문상길 중위를 찾아서’를 발간했다.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가 잊혀져 가는 4.3 유적지를 기억하고 도민들의 무고한 희생을 막으려 했던 의인(義人)들을 기리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는 전국 4.3희생지역 순례 자료집 ‘안동형무소 터 순례 및 문상길 중위를 찾아서’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도민연대는 지난해 11월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안동형무소 터와 문상길 중위의 족적을 찾기 위해 경북 안동과 경기도 일대를 순례했다.

안동형무소는 4.3 당시 전주형무소에 수감된 제주여성 132명 중 일부가 이감된 곳으로, 故송순희, 故강정순, 故강선녀와 생존자 임창의, 오계춘, 한신화 등 여섯 명이 수감된 곳이기도 하다.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는 지난해 11월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안동형무소 터와 문상길 중위의 족적을 찾기 위해 순례했다.

경북 안동 출신의 문상길 중위는 4.3당시 중대장으로 부임, 연대장인 김익렬 중령의 명령에 따라 4.28평화회담을 성사시켰다.

그러나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미군정 딘 장군은 김익렬 연대장을 해임하고 박진경 연대장을  제주 주둔 사령관으로 임명했다. 그렇게 임명된 박 연대장은 약 40일 동안 무차별적으로 제주도민 6000명을 체포했고, 이러한 공과로 중령에서 대령으로 특진했다.

문 중위는 손선호 하사 등 8명의 군인과 함께 박진경 연대장을 저격했고, 군법회의에서 대한민국군 제1호 사형수가 됐다. 결국 그는 박진경 연대장 살해 사실로 손선호 하사와 함께 경기도 수색 지경에서 총살됐다.

도민연대는 “4.3특별법이 제정된 지 23년이 흘렀지만 지금까지도 안동형무소에 대한 진상조사는 전무했고, 정부의 4.3진상조사보고서에도 ‘안동’이라는 지명조차 없는 실정”이라며 “유족조차도 찾지 않는 옛 안동형무소 터지만, 잊어서는 안 되는 4.3유적지이기에 지난 2009년에 이어 다시 순례했다”고 밝혔다.

또 “자료집을 통해 무고한 제주도민의 희생을 막으려 했던 문상길 중위와 아홉명의 군인들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