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SKT 빅데이터 분석 통계
서울·경기·인천 관광객 20% 이상 ‘감소’

제주 관광객 감소 흐름이 휴대전화를 활용한 빅데이터 통계에서도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그 중에서도 수도권 관광객의 이탈이 도드라졌다.

25일 제주관광공사가 발표한 ‘제주 관광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5월 한 달간 제주에 머문 관광객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5.9% 줄었다.

이는 SKT 가입자 휴대전화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조사한 결과다. 하루를 기준으로 휴대전화 소지자가 이동하는 정보를 토대로 빅데이터 분석이 이뤄졌다.

그 결과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인천광역시에서 온 수도권 관광객의 감소 폭이 가장 컸다. 경기는 23.3%, 서울은 19.7%, 인천은 19.3%씩 감소했다.

관광업계는 경제적 능력이 있는 수도권 거주자들이 대거 해외로 발길을 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 해외여행이 수월한 인천국제공항의 접근성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블록 단위 조사에서는 제주시 연동에 머무르는 인원이 142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숙박업소가 집중돼 있고 유흥 및 쇼핑시설이 발달 돼 체류 흐름이 뚜렷했다.

외곽은 조천해안이 118만명으로 가장 많았다. 2022년 5월에는 한담해변으로 중심으로 애월해안이 많았지만 1년 사이 순위가 바뀌었다.

서귀포시에서는 안덕면 서광 일대가 59만 명으로 예래해안과 성산해안을 밀어내고 1위로 올라섰다. 이는 제주신화역사공원과 오설록 방문자가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티맵 내비게이션 검색 결과에서도 흥미로운 통계가 나왔다. 해변·해안 관련 검색 순위를 분석한 결과 과거 ‘핫 플레이스’로 불리던 월정해변이 10위권에 머물렀다.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는 해변에 카페가 연이어 문을 열면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다. 건물이 추후죽순 생기면서 높은 가격과 주차 불편 등의 민원도 덩달아 늘고 있다.

검색이 가장 많은 곳은 함덕해수욕장으로 1만4016건이었다. 이어 협재해수욕장(1만139건), 이호테우해변(8910건), 용머리해안(5928건), 곽지해수욕장(5612건) 등의 순이었다.

산·오름 검색어 분석에서는 성산일출봉이 1만3979건으로 가장 많았다. 성산일출봉은 2022년 한차례 비자림에 선두 자리를 내줬지만 이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공영관광지나 시장 등의 검색에서는 동문재래시장이 1만9886건으로 최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서귀포매일올레시장은 1만8465건으로 어깨를 나란히 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내국인의 해외여행 증가와 항공기 운항 편수 감소 등이 영향을 미쳤다”며 “향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통계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