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어느 읍면지역 밭에서 농작물 수확 작업에 한창인  외국인 노동자 모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 어느 읍면지역 밭에서 농작물 수확 작업에 한창인 외국인 노동자 모습.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 서귀포시가 부족한 농촌 일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국인 계절 근로자를 배치한다.

서귀포시는 관내 농가가 고용하게 될 베트남 남딘성 출신 계절 근로자 6명이 3일 제주에 입도했다고 밝혔다.

이날 6명 입국을 시작으로 서귀포시에는 연말까지 농가, 농업법인, 농협 등이 필요한 외국인 계절 근로자 총 131명이 입도, 배치될 예정이다.

서귀포시는 지난 3월 29일 농촌 지역 인구감소와 고령화, 인건비 상승 등에 따른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베트남 남딘성 간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업무협약에 따라 서귀포시는 사증발급 절차와 근로자 인권 보호 및 관리 업무를 맡으며, 남딘성은 서귀포시에서 요청한 인원과 조건에 따라 근로자를 모집·선발·교육하고 송출 및 입국을 지원한다.

서귀포시는 긴급상황 발생 시 대처 방법, 인권침해 예방, 근로자 범죄 예방 등 내용을 계절 근로자에게 교육한다. 

근로자를 고용하는 농가는 법무부의 계절 근로자 프로그램 기본계획에 따른 고용주 필수 준수사항 등 지켜야 할 사항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된다.

이종우 서귀포시장은 “외국인 계절 근로자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계절 근로자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농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