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지사와 베트남 관광청 관계자 간 단체사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소리<br>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베트남 관광청 관계자 간 단체사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소리

제주 수산물 수출상담회를 위해 베트남 하노이를 찾은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3일 응우엔 쭝 칸 베트남 관광청장과 면담을 갖고 양 지역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응우엔 쭝 칸 청장은 “베트남과 한국은 전략적 파트너 관계에 있으며, 경제와 무역은 물론 관광 분야에서도 많은 협력이 진행되고 있다"며 "제주는 베트남인이 선호하는 관광지로, 방문 편의성 증진을 위해 힘써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베트남 관광객 제주 무비자 제도를 환승 관광객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제주와 하노이 간 직항노선이 취항하면 양 지역의 교류와 협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오 지사는 주베트남 미국대사관저에서 마크 내퍼 주베트남 미국대사와도 차담회를 가졌다. 마크 내퍼 대사는 관광지로서 제주의 경쟁력과 매력을 이야기하며, 제주와 베트남의 교류·협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차담회 자리에는 쩡응 응크 호아 베트남항공 이사회 의장도 참석했다. 오 지사는 쩡응 응크 호아 의장에게 제주와 하노이를 잇는 항공기 직항노선 개설을 요청했다.

오 지사는 "최근 아세안의 젊은이들이 제주를 많이 찾고 있다"며 "제주-베트남 직항노선 개설을 위해 노력해주시면 제주도에서도 초기 탑승률 문제 등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쩡응 응크 호아 의장은 "제주는 K-POP과 영화 등 한류의 배경으로 홍보돼 젊은층에게 인기가 많다"며 "여러 문제들을 조율해 나가며 직항노선 개설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