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와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연구소, 제주민예총,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은 지난 7월18일 제주동부경찰서 앞에서 서북청년단의 고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제주의소리 자료사진<br>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연구소, 제주민예총,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은 지난 7월18일 제주동부경찰서 앞에서 서북청년단의 고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4.3희생자유족회 관계자와 민주노총 제주본부 관계자가 서북청년단의 집회를 방해한 혐의로 검찰에 넘겨진 가운데, 제주경찰을 두고 서북청년단의 비호세력을 자처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17개 단체는 21일 성명을 내고 “4.3유족회와 민주노총 임원을 검찰로 송치한 경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올해 4월3일 4.3평화공원에서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는 왜곡된 4.3의 역사를 바로잡겠다며 집회를 예고했다. 이에 4.3 단체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이들이 타고 온 승합차를 둘러싸 강하게 항의했고 한동안 대치 상태가 이어졌다.

결국 4.3유족회 박영수 감사가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와의 추후 면담을 약속했고, 이들은 차에서 내려보지도 못한 채 자리를 떴다.

이후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는 지난 4월 제주동부경찰서에 양성주 4.3유족회 부회장과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을 상대로 집시법 위반과 재물손괴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들 단체는 “올해 4월3일 4.3평화공원으로 시계를 돌려보면 소위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의 행태는 4.3 75주년 추념식을 훼방 놓은 주범이었다”며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4.3단체들은 유족과 도민들이 상처받지 않고 평화롭게 추념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서청 구국결사대가 집회 신고한 인근에 집회신고까지 마쳐둔 상태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4월3일 당일 도민들과 유족들이 우려할 만한 어떤 물리적 폭력이 있었고, 송치해야 할 정도로 집회를 방해한 행위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더불어 “백번 양보해 제주경찰은 서청의 집회는 보호해 주는 태도를 취하면서 왜 이미 합법적으로 신고를 한 민주노총과 4.3단체들의 집회는 제대로 보장해주지 않았는가”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경찰이 이날 상황에 대해 서청의 고소를 빌미로 4.3유족회 임원과 민주노총 임원을 집시법 위반 등의 혐의를 씌워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것은 소위 ‘서청세력’을 비호하고 극우세력의 지팡이가 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이번 송치가 제주경찰이 아닌 윤석열 정부의 뜻인지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앞으로도 4.3을 부정하고 왜곡, 폄훼하는 서청 재건세력을 비롯한 극우세력들의 준동과 망동적 행태에 대해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며 “이번 제주경찰의 상식 밖 송치 건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번 성명은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주지역본부, 제주4·3연구소, 제주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제주다크투어,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생태관광협회,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대학교민주동문회, 시민정치연대제주가치, 제주주권연대, ㈔제주불교4·3희생자추모사업회 등 17개 단체가 공동으로 발표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