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주민들과 시민단체가 모든 전쟁 훈련 중단을 주장했다.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 비무장평화의섬제주를만드는사람들, 모든 전쟁 훈련과  제주의 군사화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21일 성명을 내고 “제주는 비핵·비무장 평화의 섬이다. 전쟁 동맹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을지프리덤실드)’ 훈련이 시작됐다. 70년 정전 상태가 지속된 한반도와 동북아의 지역적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뿐만 아니라 무력과 무력 위협 사용을 금지하는 유엔 헌장 2조 4항에 위배된다. 또 국제평화의 유지에 노력하고 침략적 전쟁을 부인하는 헌법 정신에도 위배된다”고 말했다. 

반대주민회와 시민단체는 “유엔사령부는 1975년 유엔총회에서 해체 결의안이 통과돼 유엔과 무관한 미국 주도 군사기구다. 미국은 남한에 유엔사를 주둔시키고 일본에 유엔사 후방 기지 7개를 존속시키고 있다. 유엔사가 존속하는 한 미국을 비롯한 유엔사 전력 제공국은 한반도 위기 상황에 개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한미일 정상은 ‘인도-태평양 국가로서’, ‘인도-태평양 지역과 그 너머에 대한 공동의 비전을 확인한다’고 명시했다. 회원국 일방에 대한 무력공격을 전체 회원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한다는 나토와 유사한 준거틀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자 한미일 군사동맹 제도화를 위한 수순으로 우려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미일 삼각 연례 합동 훈련과 관련 위성, 레이더, 무기 체계 융합도 예상된다.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해 국가의 모든 위성들을 통합하는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와 1100고지 등에 세워지는 레이더들이 무관하다고 보기 어렵다. 국방부도 제주 제2공항 예정지가 남부탐색구조부대 후보지 중 하나라고 했다. 제2공항 사업이 국방부와 관련성이 없다고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단체는 “제주도민들은 70여년 전 미군정 지휘에 따른 학살 기억과 고통속에 살아왔다. 제주가 제국주의적 광풍에 휘말려 미국의 패권과 일본 야욕을 위한 전초기지가 되는 것을 거부한다. 군사적 긴장 고조는 군사적 대응을 불러와 위기의 악순환을 만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해군기지 폐쇄를 포함한 모든 군사화 중단, 모든 전쟁 동맹 반대, 모든 전쟁 훈련 중단을 요구했다. 또 군사비용을 복지와 기후위기에 사용하고, 나토 가입국들의 UN핵무기금지조약 가입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