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때 토벌대가 쏜 총알에 맞아 평생을 무명천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닌 ‘무명천 할머니’ 고(故) 진아영 할머니(1914~2004)를 추모하는 문화제가 열린다. 

사단법인 무명천진아영할머니삶터보존회는 오는 9일 오후 6시부터 제주시 한림읍 월령리 해변공연장에서 진아영 할머니 추모문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진아영 할머니는 끔찍했던 4.3 때 제주의 아픔을 안고 살아왔다. 총알에 턱을 맞으면서 평생 후유장애인이자 여성으로서 이중고를 겪다 생사를 달리했으며, ‘무명천 할머니’로 익히 알려져 있다. 

월령리마을회와 보존회가 공동 주관하는 추모문화제에서는 노래모임 모다정, 산오락회, 보물섬공동체교육네트워크, 국악연희단 하나아트, 재릉초등학교 윤슬중창단 등의 추모 공연이 예정됐다. 추모문화는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된다. 

문화제에 앞선 오후 2시부터 월령리 일대에서 평화기행이 준비됐다. 진아영 할머니 삶터를 시작으로 선인장 자생지, 월령리 해안길, 석물원 등지를 걷는 코스로, 선착순 40명 모집이다. 참가비는 1만원(문의 010-3693-1708) 

또 오후 5시부터는 진아영 할머니 삶터(제주시 한림읍 월령1길 22)에서 표석 제막식이 예정됐다. 4.3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삶터를 기부한 후손들의 뜻을 기린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