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아트페스타 인 제주’ 10월 13일~22일 산지천 일대서 개최

제주시가 주관하는 유일한 미술 축제 ‘아트페스타 인 제주’가 올해도 시민들과 함께 한다. 야간 운영, 대형 전시 등 지난해 주목을 받았던 특징들을 계승하면서 동시에 내실을 추구한다.

제주시는 10월 13일(금)부터 22일(일)까지 10일 간 제주시 산지천 갤러리와 산지천 일대에서 ‘2023 아트페스타 인 제주’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아트페스타인제주는 지난 2016년 제주시 이도1동이 진행한 제주국제아트페어가 전신이다. 2020년부터 시 차원에서 맡아 명칭과 내용을 일부 수정해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부터 주목할 만 한 변화들을 시도하면서 인상을 남겼다.

주최 측은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야간 축제 ▲미디어 파사드, 초롱 전시 등 선택과 집중 통한 전시 연출 ▲디퓨저 제작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 ▲LOOP 콘서트 개최 등 지난해 도입한 요소들은 발전적으로 계승하면서, 일부 변화를 시도했다.

아트페스타인제주 전시장인 산지천 일대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아트페스타인제주 전시장인 산지천 일대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지난해 초롱 전시 참여 작가 일부를 산지천갤러리 전시로 참여 ▲약 7m 고래 모양의 대형 입체 작품 설치 ▲초롱 전시를 북쪽 산포광장까지 확대 ▲프로젝션 매핑을 구현하는 메쉬 스크린 추가 설치 ▲신진 학예 인력이 작품 소개 등이다.

참여 작가는 총 107명으로 지난해와 비슷하다. 산지천 갤러리에 41점을 설치하고, 신진·청년 작가 중심인 초롱 전시는 50점이다. 야외 전시 13점, 미디어파사드 2점, 메쉬 스크린 1점 등이다. 제주 작가는 약 70%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도외 작가다. 제주 작가 중에서는 크레파스 작업으로 알려진 한중옥, 말총을 소재로 삼아 청주공예비엔날레 대상을 수상한 정다혜 등이 참여한다. 

/ 사진=아트페스타인제주 추진위원회
/ 사진=아트페스타인제주 추진위원회
/ 사진=아트페스타인제주 추진위원회<br>
/ 사진=아트페스타인제주 추진위원회

밤 9시까지 진행하는 전시, 그에 맞춰 다채로운 조명이 뒤덮이는 입체 작품과 시선을 사로잡는 야외 대형 작품, 늦게 방문하는 관객들을 위한 야간 전시 안내, 손수 제작해보는 디퓨저 등이 어우러지면서, 2023 아트페스타 인 제주는 10월 가을날을 보다 풍성하게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에 이어 총감독을 맡은 오창윤 교수(제주대학교)는 “올해 아트페스타 인 제주의 주제는 ‘LOOP; HARMONY’로 정했다”며 “LOOP이라는 단어를 거꾸로 배치하면 자연히 생긴 못, 함하다는 뜻의 POOL, 즉 산지천을 상징한다. 자연히 생긴 산지천이라는 공간성을 놓지 않으면서 페스타의 고유한 정체성을 축적시키려는 의도가 담겨있다. 또한 지난해 페스타를 동태적 관점에서 풀어가 보고 싶은 판단에서 주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아트페스타 인 제주는 전체를 묶는 HARMONY 큰 주제에 변주라는 세부 전시 주제로 나눠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 이야기들을 조화롭게 구성·연출함으로써 조화와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전시 개막은 13일(금) 오후 6시 10분 열린다.

오창윤 총감독 ⓒ제주의소리 한형진 기자
오창윤 총감독 ⓒ제주의소리 한형진 기자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