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제주방송총국은 개국 73주년을 맞아 제주의 소리와 풍경을 다룬 사운드스케이프 다큐멘터리 ‘뮤트(MUTE)’를 12일 오후 7시30분 KBS 1TV를 통해 방영한다고 밝혔다. 

뮤트(연출 박재현, 촬영 류동현, 작가 김은정)는 제주의 소리 풍경의 현실을 돌아보고 우리가 지켜야할 소중한 자연의 소리를 담았다. 

다큐의 주인공은 ‘제주의 소리’다. 제작진은 천연기념물 팔색조와 멸종위기종 긴꼬리딱새의 울음소리를 생생하게 포착했다. 자연휴식년제로 15년간 사람의 발길이 끊긴 물찻오름에서 소음없는 온전한 자연의 소리를 찾았다. 

제작진은 해발 1950m 한라산 백록담에서 들리는 항공기 소음과 천혜의 자연을 가진 관광지들의 소음도 찾아 자연의 소리와 비교했다. 

뮤트는 인공적인 소음이 자연 생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또 서울대학교 연구팀과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와 ‘팬텀로드 프로젝트’를 실시, 한라산 중산간 숲에 설치한 스피커를 통해 녹음한 도로변 소음이 동물들의 먹이활동과 번식 등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다. 

제작진은 도로 곳곳에 ‘소음 단속 카메라’를 설치하고 국가공원을 ‘제1종 소음통제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소음 차단에 노력하는 대만 타이베이 현지에서 제주의 소음 관리 방향성을 제시했다. 

타큐 제작에는 ‘더미헤드마이크’가 사용됐다. 마이크는 사람의 청각과 가장 유사한 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기기로 알려져 있으며, 30년 경력의 녹음 전문가가 제작에 참여해 9개월간 제주 곳곳에서 온전한 소리를 녹음했다. 

다큐는 오늘(12일) 오후 7시40분 KBS1 TV에서 방영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