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질문] 임정은 의원 ‘콜센터’ 부실운영 지적에 김광수 교육감 연신 사과

임정은 도의원(왼쪽), 김광수 교육감(오른쪽). / 사진=생중계 갈무리, 교육활동보호센터
임정은 도의원(왼쪽), 김광수 교육감(오른쪽). / 사진=생중계 갈무리, 교육활동보호센터

제주도교육청 ‘교육활동보호센터 콜센터’가 직원 한 명이 관리하면서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14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20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교육행정질문에서 임정은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천·중문·예래동)은 “어제(13일) 교육활동보호센터 콜센터에 직접 전화를 해봤다”며 최근 도교육청이 밝힌 교권보호 대책을 도마에 올렸다.

교육활동보호센터는 “부당한 교권침해로부터 교원을 보호하고, 교원이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상담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운영하는 제주도교육청 부서다. ▲학생과 보호자에 의한 교육활동 침해 사안 ▲학교교권보호위원회 분쟁조정 등에 대해 주로 대응하고 있다. 

센터 이용 방법은 누리집( https://www.jje.go.kr/forteacher/index.jje ) 혹은 전화(064-710-0114), 팩스(064-710-0709)로 가능하다.

임정은 의원은 “어제 오후 1시 15분에 교육활동보호센터로 전화하니 통화가 안 됐다. 1시 30분에 다시 전화를 거니 또 안 됐다. 5시 10분에 또 걸었는데도 안됐다. 그래서 오늘 오전 9시 23분에 통화하니 그제야 연결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회라고 밝히지 않고 담당 직원에게 ‘왜 전화가 걸리지 않았는지’ 물어보니, (전화 받는 직원이) 한 분만 근무한다고 답했다. 그 직원이 휴가를 가거나 일정이 있으면 콜센터는 죽어있는 셈”이라며 “(부재 중일 때는) 중등교육과 쪽으로 연락하면 된다고 하던데, 그 내용을 누가 알겠느냐”고 꼬집었다. 

의원이 직접 확인한 사실에 대해 김광수 교육감은 다른 해명 없이 “죄송하다”고 두 차례나 사과했다.

임정은 의원은 “교육감도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교육 주체 간 소통과 공감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 교육부와 제주도교육청이 발표한 교육활동 보호 대책은 작위적이고 성찰이 부족한 수준으로 보인다”면서 “교육 현장에서 과연 체감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이런 문제점을 교육감도 인식하고 있기에 교권이 바로 서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김광수 교육감은 “2학기 안에는 교육활동 보호에 따른 여러 법안들이 국회에서 정리가 될 것 같다. 국회를 통해 정해진 최종 지침을 받으면 학교에 생활 규정 등을 알려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