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18일 ‘역사 교과서 4.3 기술 명시 위한 포럼’ 개최

제주도교육청 전경.
제주도교육청 전경.

제주도교육청(이하 교육청)은 18일(월) 오후 2시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기술 명시를 위한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한다. 

지난해 2022 개정 교육과정 내 한국사 교과서에 ‘학습요소’가 삭제되면서, 4.3을 기술할 근거가 제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교육청은 시도교육감 협의회 총회 공동대응 협조 요청,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 면담, 교육부 방문 등을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을 명시해달라고 정부에 강력히 요청했다. 

뿐만 아니라 교육청은 지난해 ‘제주4.3사건은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했다’고 기술한 출판사에 강력한 이의를 제기했으며, 출판사는 이를 반영해 ‘남로당’으로 수정했다.

노력에 힘입어 국가교육위원회는 “제주4.3사건은 추후 교과서 편찬 시 반영한다”고 수정 의결을 했다. 올해 1월 27일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도서 개발을 위한 편찬준거에 제주4.3을 학습요소로 반영했다. 올해 처음으로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 4종에 제주4.3이 기술된 상태다.

이 같은 배경 위에 열리는 포럼은 현재 출판사별로 집필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에 제주4.3이 제대로 기술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한 자리다.

상명대 주진오 명예교수(역사콘텐츠학과)가 주제 발표(역사교과서 4.3기술의 방향)를 맡고, 서귀포여자고등학교 고동민 교사가 사례 발표(한국사 교과서 4.3기술 분석 및 교육과정 운영)를 담당한다.

이어 양조훈 전 4.3평화재단 이사장이 진행을 맡아 ▲민속자연사박물관 박찬식 관장 ▲창현고등학교 조한준 교사(역사교과서 집필자) ▲제주4.3유족회 양성주 외무부회장이 토론을 진행한다. 

교육청은 “10월 초 주요 출판사를 방문해 평화, 인권, 정의 등 미래 가치를 실현하는 제주4.3의 역사가 제대로 기술되도록 교과서 집필진과의 간담회 및 다양한 홍보 활동을 할 예정”이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