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

제주 고향사랑기부금 효과가 아직까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5일 오전 10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방안 마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조남운 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은 '제주 고향사랑기부제 추진현황 및 발전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했다.

조 위원에 따르면 제주지역의 경우 올해 1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6개월 동안 고향사랑 기부금 실적이 총 4억6300만원이며, 총 납부횟수는 3365건, 기부인원은 3146명이었다. 

월평균 기부금액은 7728만원, 일평균 256만원이며, 1인당 평균 기부액은 14만7387원이었다.

기부연령대는 30~50대가 77%를 차지했고, 30~50대 기부금은 10만원 내외였다. 

반면 100만원 이상 고액기부자의 경우 50~60대가 61.9%를 차지했다. 이들의 기부동기는 금전적 이득보다는 고향과 같은 제주와의 관계가 주원인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부금액은 세제헤택 공제 및 답례품(기부금의 30%)을 받을 수 있는 10만원이 전체 기부금의 83%를 차지했다.

조 위원은 10만원 기부자는 인센티브 혜택에 민감도가 높은 계층으로 기부 동기는 금전적 이득과 제주에 대한 관심이 복합적일 것으로 추정했다.

기부금에 대한 답례품으로 감귤이 31.7%로 가장 많았고, 돼지고기 21.8%, 지역화폐 탐나는전 16.%, 갈치 12.5% 순이었다. 

제주도민과 도외 국민 설문조사 결과 답례품의 경우 제주특산품인 감귤이나 돼지고기 뿐만 아니라 제주관광 결합상품(항공할인권)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또한 기금사업을 선호했다. 기부금을 통한 제주 환경보존 기금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무려 53.4%로 가장 높았다. 

조 위원은 "제주 고향사랑기부의 가장 중요한 동기는 이타적 동기와 연관이 있다"며 "제주 환경보전과 관련한 기금사업 설계가 제주고향사랑 기부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조 위원은 제도개선을 통해 제주 기부지역 제약을 해소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현재 고향사랑기부법상 시군단위로 기부 가능한 타지역과 달리 기초자치단체가 없는 제주는 단일한 '제주도' 단위로만 기부가 가능하다. 

조 위원은 "이론적 관점에서 제주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제주시, 서귀포시 단위로도 기부를 받을 수 있을 경우 선택이 증가하므로 제주 전체 입장에서 기부는 증가하면 증가하지 감소하지 않는다"며 "설문조사 결과 기부가능지역을 확대할 경우 49.71%가 확대지역에 기부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고 말했다.

제주 고향사랑기부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으로는 △답례품 확대 △기금사업 △공익강조 홍보 △제도효과 등이 제시됐다.

조 위원은 "기부 수준별 답례품을 개발하고, 매력있는 관광결합상품 개발이 필요하다"며 "제주환경보전 중심의 기금사업을 설계해 기부자의 기금사업 선택권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 위원은 "홍보방향도 기부의 공익적 강조가 효과적으로 젊은 층을 겨냥한 sns 홍보와 관광결합 홍보방안을 개발해야 한다"며 "고향사랑기부법 개정을 통해 행정시 단위 기부도 가능하도록 제도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