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제주의소리 자료사진<br>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정이 혈세를 들여 사들인 드론을 단 한 차례도 띄우지 못하고 잃어버리는 등 공공자산을 방만하게 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현지홍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11일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를 참석시킨 가운데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했다.

현 의원은 "제주도에서 구입한 드론 현황을 살펴보면 저렴한 것은 40만원대에서 출발해 비싼 것은 1억3000만원까지 종류가 다양하더라"며 "소중한 예산을 집행해 취득한 자산에 대해서는 관리가 철저해야 하지 않나"라고 운을 뗐다.

이어 "제주도 대변인실에 총 네 대의 드론이 있는데, 이중 세 대는 단 한차례도 사용하지 않았고, 그 중 두 대는 단 한 차례도 사용하지 않았는데 망실됐다. 관리조차 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주도의회 현지홍 의원.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현지홍 의원.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의소리

실제 최근 3년간 제주도 부서별 드론 미사용 현황을 보면 '홍보영상촬영' 목적으로 2016년과 2019년 구입한 제주도 대변인실 드론 3대 중 2대는 잃어버린 것으로 기록됐다.

그외 산림녹지과의 소나무고사목 발생지 현황파악용 드론, 평생교육정책과의 제주시 주도학습지원센터 교육용 드론 5대, 제주돌문화공원의 홍보용 드론 1대 등은 아예 띄운 기록이 남아있지 않았다.

행정시의 경우도 제주시 여성가족과의 청소년 프로그램용 드론 3대, 재산세과의 공유재산실태조사용 드론 1대, 공원녹지과의 산림병해충예찰조사 드론 2대, 서귀포시 종합민원실의 현장확인용 드론 1대, 안전총괄과의 하천유지관리용 드론 1대 등은 사용되지 않았다.

한 차례도 사용된 적이 없는 드론 대수만 18대고, 구입 후 5회 미만 사용한 드론만 29대에 이르렀다.

현 의원은 "한 번이라도 사용했으면 이해라도 하겠는데, 단 한차례도 사용해본 적이 없다는 것은 어떤 사유인지 확인이 필요한 것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 원인으로 "드론을 활용하려면 담당 공무원이라든지, 자격증을 소유한 공무원이 있다든지, 교육을 이수한 자가 있어야 하는데, 미사용 부서의 경우 교육 이수자가 한 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김 부지사는 "순환보직제의 가장 큰 약점인데, 교육을 받았다 하더라도 1년 반이 지나면 드론 운영자가 다른 부서로 가게 된다. 그러다 보면 실제 드론을 운영해야 될 후임자는 전혀 새로운 사람이 오게 돼 활용하지 못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 의원은 "드론 구입비만 13억원에 이른다. 이게 사회복지 측면에서는 엄청나게 소중한 예산인데 엉터리로 쓰여지고 있는 것"이라며 "2022년, 2023년 끊임없이 드론을 구입하고 있다. 제주도 모빌리티과에서 통합 관리하며 임차해서 사용해도 충분한 횟수"라고 말했다.

김 부지사는 "새로운 테크놀러지를 적용하면서 저변을 확대해 가야 하지만, 교육이나 활용인력 부족 등의 문제는 개선해 나가겠다"며 "드론 신규 구입에 있어 전문 부서를 통해 의견을 제시토록 하고, 적정하게 구비됐는지 여부에 따라 조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