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의 의원
강성의 의원

제주테크노파크의 예산집행율이 8월말 기준 26%로 저조하고, 비정규직 비중 역시 너무 높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은 17일 제주테크노파크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테크노파트의 예산집행율이 2023년 8월말 기준 26.1%로 소관 국·출연기관 중 꼴찌"라고 지적했다.

지역혁신플랫폼(RIS) 사업예산에 대한 집행의 어려움을 감안해 제외하더라도, 예산집행율은 38.7%로 전년동기 대비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제주테크노파크 올해 예산은 1292억1400만원인데 집행금액은 336억8700만원으로 집행율이 26.1%에 불과하다. 지난해 같은 기간 집행율 43.2% 보다도 17%p 낮은 상황이다. 

강 의원은 “2023년에 실시한 2022년 경영평가 실적을 살펴보면, 기관평가는 A평가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기관장 평가는 타 출연기관에 비해 가장 저조하다”며 “현 원장에 대한 평가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경각심을 가지고 조직관리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제주테크노파크 재직인원 207명 중 위촉직 및 일반계약직을 포함한 비정규직 인원이 73명으로 정규직 정원의 50%, 정규직 현원의 58.4%를 차지하고 있다”며 “정원(146명) 대비 현원이 125명으로 정원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비정규직 비중이 높은 것은 조직의 전문성 확보와 인력관리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강 의원은 “제주테크노파크의 사업분야가 방대하고 기술관련 전문성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 인원을 과다하게 운영하고 있는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강 의원은 “제주테크노파크의 임원 및 위원회 구성원 중 여성은 단 한명도 없다”며 “소관 공기업 및 출연기관의 여성비율이 전반적으로 낮은 편이며, 그 중에서도 제주테크노파크에 1명도 없는 것은 성인지감수성이 매우 떨어진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예산집행율 제고, 기관장 평가에 대한 개선 노력 필요, 비정규직 인력 비중 과다, 여성임원 등의 전무한 점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