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의 고시 절차 중단과 주민투표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도민회의)는 지난 23일부터 제2공항 기본계획 중단과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하는 진정서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도민회의는 “이번 서명운동은 국토부가 각종 의혹과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관련된 검증이나 해명없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폭주를 멈추고 도민 다수가 요구하는 제2공항 추진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할 것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요구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피력했다.

이어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은 수많은 부실과 조작으로 만들어진 엉터리 평가와 계획이라는 비판이 큰 상황”이라며 “국토부는 이를 다 무시한 상태로 기본계획 고시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다수의 도민들은 제2공항 추진 여부를 제주도민이 결정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며 “도민결정권 존중은 국토부가 이미 도민사회와 약속한 사항임에도 원희룡 장관은 주민투표 요구를 무시하며 책임을 회피하기 급급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원희룡 장관에게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절차를 중단하고 제주도민 스스로 제2공항 추진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주민투표를 즉각 실시하라는 요구를 담은 진정서를 제출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진정서는 범국민 서명운동의 형태로 작성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온라인(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FTdW21LFgM8ywLg49fuJxCvFpNIm26BC57phHRzQRqjvNjA/viewform)을 통해 서명운동에 동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