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부 지원 ‘열린행성 프로젝트’ 참여...내년 1월까지 미국, 한국, 러시아 전시

서귀포 온성학교에 재직 중인 김용권 군. ⓒ제주의소리
서귀포 온성학교에 재직 중인 김용권 군. ⓒ제주의소리

제주 발달장애 청소년이 미국, 러시아, 한국까지 국내외 전시를 이어가고 있어 화제다.

서귀포 온성학교에 재학 중인 김용권 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열린행성 프로젝트 2023―미디어 콜라보레이션’에 참여해 3개국 3개 도시에서 전시를 진행 중이다.

지난 8월 미국 아틀랜타 시립도서관에서 첫 전시를 가졌고, 11월 28일부터 12월 3일까지는 서울 성수동 와디즈에서 전시를 연다. 내년 1월에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CCA현대미술센터로 향한다. 

이번 전시에는 제주 김용권을 비롯해 권태웅, 권강희, 김기혁, 김지우, 브라이언박, 피터안, 윤다냐, 이동민, 이민서, 이은규, 이해, 장형주, 정성준, 한성범까지 발달장애 작가 15명이 참여한다. 

전시를 주관한 시스플래닛 오윤선 대표는 “MZ세대들이 즐겨 찾는 서울 성수동에서 아티스트와 관객으로 만나 어떠한 편견 없이 예술을 통해 교감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전시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용원의 작품 '아프리카 코끼리 마쿵'
김용원의 작품 '아프리카 코끼리 마쿵'

전시는 무료이며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별도 예약 없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본 전시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문화예술위원회의 예술-기술 매칭 사업과 칼텍이앤씨가 후원한다.

자폐성 장애를 갖고 있는 김용원은 작년 로레알-서울문화재단 주관 친환경 패키징 공모전과 올해 대한민국 장애인 미술대전에서 입선하며 가능성을 인정 받고 있다.

또한, 제주도에서 지원하는 ‘꿈나무 프로젝트’에도 3년 연속 참여하며 장애예술인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12월에는 서귀포시 대정읍에 위치한 갤러리 까페 감저에서 개인전도 준비하고 있다.

김용원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art_autism_yongwon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