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193) seclude

seclude [siklúːd] v. 은둔하다
혼차 곱앙 사는 사름덜
(혼자 숨어 사는 사람들)

어떤 경우든 타인이 억지로(against one’s will) 그들을 그들만의 공간에서 꺼내려고 하는 건 금물(prohibition)이다. 억지로 꺼내려 하면 할수록 마음의 상처가 심해지며 관계 또한 오히려 전보다 악화(deterioration)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진=픽사베이
어떤 경우든 타인이 억지로(against one’s will) 그들을 그들만의 공간에서 꺼내려고 하는 건 금물(prohibition)이다. 억지로 꺼내려 하면 할수록 마음의 상처가 심해지며 관계 또한 오히려 전보다 악화(deterioration)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진=픽사베이

seclude는 접두사 se- “따로(=apart)”와 clud “차단하다(=close)”의 결합이다. 이 clud라는 어근(root)에서 나온 낱말로는 include “포함하다”, exclude “배제하다”, conclude “결론을 짓다” 등이 있다. 일정 기준을 정하여 그 기준에 부합하는 것들을 안으로 포함하는 게 include이고 그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것들을 밖으로 배제하는 게 exclude라면, seclude는 그 기준을 적용하기 전에 아예 차단하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은둔(seclusion)은 1990년대 중반부터 발생하였는데 근래 들어 심각한 사회문제(serious social problem)가 되고 있다. 인간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사회생활(social life)에 적응하기 힘들다고 생각하여 숨어 사는 사람들(people who live in seclusion)이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몇 개월, 혹은 몇 년간 숨어 있다가 세상으로 복귀하는 사람들(people returning to the world)도 많지만 그런 생활에 적응해서 눌러살거나 병적으로 심해져 아예 은둔형 외톨이가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은둔의 이유는 가지각색이다. 가정불화(family troubles), 경제적 어려움(financial difficulties), 양육자의 편애(favoritism) 등으로 인해 안정적 환경에서 자라지 못한 탓일 수도 있고, 타인을 만날 때 창피한 일을 겪을까 두려워하는 대인공포증(anthrophobia)이나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은둔은 대개 이런저런 실패(failure)와 좌절(frustration)을 겪으며 무언가를 해야겠다는 의지 자체가 꺾이면서 시작되며, 거기에다 사회적 경쟁이 점점 격화되면서 타의적으로(involuntarily) 은둔하는 사람들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은둔형 외톨이는 타인에게 관심을 두지 않고 자신의 일에만 몰두하는 ‘나홀로 문화(leave-me-alone culture)’가 낳은 현상일 수 있지만, 그런 생활이 지속되다 보면 우울증(depression)이나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 강박증(obsession), 공격적 폭력성(agressive violence) 등 정신적 장애(mental disability)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실패 경험에서 얻은 좌절, 부당한 대우에서 받은 분노(anger)와 상처(wound) 등이 마음속에서 응어리지다가 결국엔 ‘본인이 본인을 공격하는(attacking oneself)’ 현상으로 나타나기 쉽다. 자신의 심정을 바깥으로 표출해 해소하거나 누군가 공감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마음을 비워낼 수 있는데, 가까이에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으니 점점 더 홀로 고립되어가는 것이다. 

물론, 이런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 단계에서는(at an early stage) 가족이나 지인들과의 진솔한 대화(open conversation)나 심리 상담(psychological counseling)만으로 호전(improvement)이 가능하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 타인이 억지로(against one’s will) 그들을 그들만의 공간에서 꺼내려고 하는 건 금물(prohibition)이다. 억지로 꺼내려 하면 할수록 마음의 상처가 심해지며 관계 또한 오히려 전보다 악화(deterioration)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늘도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Heaven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 했거니와,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본인의 의지와 자각(one’s own will and awareness)일 수밖에 없다.

* ‘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코너는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에 재직 중인 김재원 교수가 시사성 있는 키워드 ‘영어어휘’를 통해 그 안에 담긴 어원적 의미를 들려주는 스토리텔링 해설 코너입니다. 제주 태생인 그가 ‘한줄 제주어’로 키워드 영어어휘를 소개하는 것도 이 코너를 즐기는 백미입니다. 


<br>

# 김재원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 교수(現)

언론중재위원회 위원(前)
미래영어영문학회 회장(前)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장(前)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