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 시민사회단체 등 24일 성명 발표

한화시스템이 제주에 가칭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검토하는 가운데, 제주의 군사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 강정천을지키는사람들, 강정평화네트워크 등 21개 시민사회단체와 시민 167명은 24일 성명을 내고 “제주의 재앙이 될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위원회는 최근 2023년도 제24차 회의에 상정된 ‘서귀포시 하원동 산70번지 공장 신축 개발행위허가(안)’을 조건부 수용했다.

이 안건은 가칭 ‘하원 테크노캠퍼스’로 불리는 옛 탐라대학교 부지 내 자연녹지지역 2만9994㎡ 부지에 건축면적 1만514㎡인 지하1층, 지상2층 공장을 신설하는 계획이다. 

사업시행자는 한화시스템 주식회사로, 우주산업 기반 시설인 저궤도 위성 AIT(Assembly Integration Testing) 시설을 건설한다.

이들은 “오영훈 도정은 올해 5월 페리지 에어로스페이스 등 4개 업체와 ‘우주산업 혁신 거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데 이어 7월 한화시스템과 위성을 대량 생산, 발사하는 우주센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며 “한화는 팔레스타인을 대량 살상하는 이스라엘에 무기를 수출하는 등 전 세계의 분쟁, 전쟁으로 이윤을 얻는 악명 높은 무기 기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는 하원 테크노캠퍼스 기본 계획 용역이 시작되기도 전에 기존 대학 건물을 허물고 저궤도 위성 생산 공장을 세운다 한다”며 “우주센터 건립과 관련해 제주도정과 오영훈 도지사가 왜 용역이 끝나기도 전에 건설을 서두르는지 그 이유가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 “옛 탐라대학 부지는 하원 주민들이 공동목장을 기부했을 당시 교육 공간인 대학으로 사용됐지만 하원 테크노캠퍼스는 자본의 군사의 협력체로서 우주산업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며 “도정은 주민들을 호도하고 사실을 은폐하며 ‘테크노밸리’라는 기술주의적 용어로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제주 땅에 해군기지가 세워진 것도 모자라 우주센터가 계획되고 해상이 로켓 발사장이 되고 있다”며 “이러한 움직임은 한미 당국이 우주산업 협력을 통해 한미동맹을 우주동맹으로 격상시키고 한미일 동맹을 강화하려는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제주가 항공우주전쟁섬이 되는 것을 우려하며 제주의 군사화와 기후재앙을 악화시킬 우주산업을 반대한다”며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백지화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