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이 시기에 난방 기구에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화재 발생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화재로부터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지키려면 화재 대피 시 필요한 소방시설 및 비상구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모두 소방시설 및 비상구가 중요하다는 걸 알아도 주의 깊게 살펴본 사람은 얼마 안 될 것이다.

화재 발생 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패닉 상태에 빠지며, 평상시보다 더 많은 혼란을 겪게 되는데, 자칫 잘못 시 엄청난 재난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현재 각 시·도별로 소방시설 불법행위 및 비상구 폐쇄를 신고하면 포상을 주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이러한 ’소방시설 등 불법행위 신고 포상제‘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신고를 유도함으로써 소방시설 등에 대한 엄격한 유지관리와 안전의식을 확산시켜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신고 대상은 문화 및 집회 시설, 판매시설, 운수시설, 숙박시설, 위락시설, 복합건축물로 △소방시설의 수신반 등 전원 차단 또는 고장상태 방치·임의로 자동 동작 불가토록 조작하는 행위 등 △소방시설을 폐쇄·차단하는 행위 △복도, 계단, 출입구, 방화구획용 방화문을 폐쇄•훼손하거나, 장애물을 설치하여 피난 또는 방화문의 기능에 지장을 주는 행위 등이다.

이 같은 불법 사항은 누구나 사진, 동영상 등 증빙자료를 갖고 소방서 방문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활용해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한 사람에게는 포상금이 지급된다. 또한 불법행위 위반자에게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우리는 평소 관심을 갖지 않은 비상구 등 소방시설이 위급한 상황에서 얼마나 소중한지 모르고 살아가고 있다. 이번 기회를 살려 우리 스스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한 사회를 위해 우리 모두가 예방을 위한 행동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 제주서부소방서 한경119센터 고희수 소방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