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정이 핵심 사업을 추진하는 수소 트램에 대해 민주당 소속 도의원이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오영훈 제주도정이 핵심 사업을 추진하는 수소 트램에 대해 민주당 소속 도의원이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핵심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소트램'에 대해 같은 당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이 사업추진 중단을 요구해 눈길을 모았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삼도1.2동)은 28일 제2차 회의에서 환경도시위원회 소관 예산안 심사에서 수소 트램 문제를 꺼내들었다.

정 의원은 "우근민 지사 시절 트램을 추진하다 중단된 사업이 이제 오영훈 도정이 들어와서 다시 불씨를 지피고 있다"며 "트램 노선이 제주항에서 제주공항을 거쳐, 신제주권으로 설정됐다. 그러면 관덕로를 지나가게 된다. 실제로 실행이 가능한 것이냐, 지사가 이걸 해야 한다면 무조건 해야 하는 것이냐"고 강석찬 교통항공국장에게 질의했다.

강 국장은 "지난 9월 트램 도입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이 마무리됐고, 신제주와 노형, 공항을 잇는 구간과 그 다음은 공항과 항만을 잇는 구간에 대해 타당성이 0.7 이상 나왔기 때문에 기본적인 타당성은 확보됐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 의원은 "관덕로는 제주시를 관통하는 도로다. 전임 시장들이 관덕정에 차없는 거리 행사를 추진했지만 못한 이유가 교통량이 많아서다. 거기에 트램 노선을 깔아버린다면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며 "대중교통과 트램이 조화를 이루면서 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선 고민을 하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강 국장은 "어쨌든 수소 트램 자체도 대중교통 수단이기 때문에 버스와의 연계라든가 이런 부분도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실제 공항을 경유하는 버스가 제주시 전체노선 중 36% 정도 된다. 수소 트램 도입과 관련해서 버스도 정류장마다 우회할 수 있도록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도정이 바뀔 때마다 꼭 트램이 나오는데, 트램은 제주도 지형에  맞지 않다. 트램은 평탄한 지역에서 상용화됐다. 유럽이 트램을 하는 이유는 평탄한 지형 때문"이라며 "트램의 지금 기술로는 해태동산을 넘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강 국장은 "좋은 지적을 해주셨는데 경사가 8% 정도 되는 해태동산 부분은 교량 설치까지 같이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 의원은 "수소 트램 도입을 위해 교량까지 생각을 한다면 제주도는 도시 전체의 설계는 안하느냐"며 "이게 지금 말이 되냐고"고 타박했다.

정 의원은 "정책에는 우선순위가 있어야 한다. 전임 도정에서 시작한 대중교통 버스전용차로가 이미 시행되고 있다"며 "도민들도 이제 버스전용차로에 익숙해졌는데 다시 트램이 들어오면서 바뀐다고 하는 게 오영훈 도정이 추진하는 정책인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강 국장은 "수소 트램은 제주가 지향하는 탈탄소 정책과도 부합할 뿐만 아니라 지금 구축되고 있는 수소 인프라와도 연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그럼 수소버스는 탈탄소 아니냐. 예산 절벽시대에 와 있다. 예산이 어렵다고 하면서 검증되지도 않은 수소 트램 사업에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려는 것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국장은 "우려하는 점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비용편익분석(BC)도 0.7이 넘어서 경제성이 있다"고 답변했다.

정 의원은 "2011년 트램 용역 때는 경제성이 1이 넘어도 추진하지 못했다"고 반박하자, 강 국장은 "2011년과 지금은 환경이 많이 바뀌었다"고 재반박했다.

정 의원은 "지금이 더 어렵다. 자동차 숫자가 2배 이상 늘어났고, 인구도 많이 증가했다. 그런데도 대중교통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며 "제주도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대중교통이 우선순위를 차지할 수 없다.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의원은 "자가용을 억제하면서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겠다는 게 버스전용차로를 하는 이유"라며 "그런데 수소 트램을 도입하게 되면 버스전용차로를 침범하게 된다. 모순된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강 국장은 "수소 트램 자체도 대중교통으로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의원은 "트램이 어떻게 대중교통이 되느냐. 예를 들어 관광형 트램이면 이해라도 하겠다. 대중교통으로 접근하면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정말 고민해야 한다"며 "저는 오영훈 도정에서 더 이상 진행 추진하지 말았으면 하는 정책이 바로 수소 트램"이라고 강조했다.

강 국장은 "수소 트램은 국비 60%를 전제로 해서 추진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일단 삽을 뜨면 멈출 수 없다. 의회에서 국비를 많이 확보하라고 요구하지만 지금은 사업 자체를 고민해야 할 때"라며 "국비가 들어온다고 해서 모든 사업을 할 수는 없다. 대중교통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 수소 트램이 도입되면 대중교통과의 혼란은 누가 감당할 것이냐. 결국 피해는 도민들이 볼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강 국장은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살피겠다"며 "도시철도망 계획을 수립하는데 그런 부분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정 의원은 "저는 도시철도망이라는 단어 자체도 싫다"며 "제주도가 언제부터 철도를 깔아서 도시철도망이라는 단어를 쓰느냐"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