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제공 역할 그친 청년다락, 인력 배치해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계획

제주특별자치도가 내부 갈등과 정치 조직화 논란이 일며 지적이 잇따른 제주청년센터 쇄신을 위해 조직체계 개편과 청년다락 기능 강화에 나선다. 

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핵심 청년 정책인 ‘청년보장제’를 청년세대가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가깝고 깊고 넓게 추진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청년이 참여할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지 않으면서 단순히 공간 제공 역할만 한다고 지적받은 ‘청년다락’은 청년 정책을 전달 지원하는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재편한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공간대여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상담까지 진행할 수 있는 인력을 청년다락에 재배치한다. 

또 서귀포시 청년다락 2호점과 이달 문을 여는 노형 청년다락 5호점을 각각 서귀포시 동지역과 제주시 서부권역을 담당하는 지역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거점인 만큼 센터 근무 인력들도 투입해 역할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청년다락이 커뮤니티 공간에서 벗어나 청년 대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정책 지원 서비스를 전달하는 등 한계를 극복한 복합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더불어 제주도는 조직 쇄신을 위해 센터 및 다락 운영 조직체계와 인력 배치에 대한 개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제주테크노파크와의 위탁 대행 기한은 1년 연장된다.

제주도와 제주테크노파크는 청년센터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프로그램 및 사업 수혜자 확대를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제주연구원과 함께 구조적 문제인 고용 안정화 및 전문성 강화방안을 고민한다. 

청년센터와 청년다락 간 역할과 기능도 단계적으로 재정비한다. ‘광역-지역 청년 지원 플랫폼’ 체계를 갖춰나가면서 제주 생애주기별 청년보장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제주도는 청년센터 쇄신, 청년다락 개편과 함께 생애주기별 청년보장제 전달체계 핵심인 ‘청년이어드림(사회진입안정지원금)’이 본격 시행되면 청년정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년이어드림’ 정책은 연계 상담을 위한 내년 예산 4억 5000만원이 투입되며, 이에 1500명이 넘는 청년들이 청년센터와 청년다락에서 정책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서귀포시, 읍면지역, 사회적 고립 청년 등 기존 청년 정책에서 소외된 청년에 대한 정책 접근도 확대된다. 청년센터는 사업 전반을 평가한 뒤 소외되던 청년들을 위한 사업을 발굴하고 개선할 계획이다. 청년다락 역시 지역별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허문정 도 기획조정실장은 “민선 8기 핵심 청년 정책인 생애주기별 청년보장제는 청년세대들이 꿈을 꾸며 도전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며 “전담 전달체계 가동 및 지원조직 재편을 계기로 더 가깝고, 깊고, 넓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