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좌중앙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이 만든 그림책 <strong></strong><br>
구좌중앙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이 만든 그림책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구좌중앙초등학교 창작그림책 ‘동굴과 나’를 발간하면서 12월 13일부터 내년 2월 19일까지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 전시실에서 그림책 원화전을 진행한다.

‘동굴과 나’는 세계자연유산마을 프로젝트 ‘그림책을 품다’로 만들었다. 이 프로젝트는 7개 세계자연유산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문화예술 사업이다. 2019년 선흘2리를 시작으로 김녕마을, 성산마을, 선흘1리 마을에서 진행했다. 올해는 행원, 월정마을 어린이들이 재학하는 구좌중앙초에서 그림책 창작 수업을 진행했다.

‘동굴과 나’는 총 12권 분량이다. 구좌중앙초등학교 5학년 12명은 그림책 작가 조혜란과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함께 수업하면서 그림책을 만들었다. 어린이들은 쓰고 그리고 출판하는 과정을 몸소 경험했다. 만장굴을 답사하고 국립제주박물관을 찾아 그림을 그리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작품을 완성했다. 

그림책 수업 시간 모습.
그림책 수업 시간 모습.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그림책에는 행원과 월정의 어린이들이 유산마을 자연을 어떻게 사랑하는지, 자연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고 자랐는지 생생히 담겨 있다. 원화와 함께 그림책으로 그 마음을 엿보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게 감동이 되고 생각할 거리를 줄 것”이라고 소개했다.

조혜란 작가는 “지구의 시간이 만들어낸 동굴의 아름다움을 어린이의 손을 통해 그림으로 창조하게 했다는 점에 의미를 둔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프로젝트를 총괄 기획·진행한 제주착한여행 허순영 대표는 “어린이창작그림책 활동을 통해 국어와 예술 교과영역의 통합 교과수업이 교실 안에서 활성화 되고, 책 발간 이후 활용 방안 등을 통해 세계자연유산 마을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