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 미래 정책토론회] ⑧ 제주 상장기업, 유치·육성 전략은?
제주와미래연구원·제주의소리·한라일보·KCTV·TBN제주 공동기획

제주와미래연구원, 제주의소리, 한라일보, KCTV제주방송, TBN제주교통방송이 제주 미래 100년에 대한 도민 주체, 지속 가능, 혁신 성장을 위한 정책과 과제를 모색하는 ‘제주와 미래 정책토론’을 진행한다. 매월 한 차례 공동기획을 통해 국가와 지방정부 차원의 제주미래 비전과 대전환 정책 수립을 유도하고, ‘도민 손으로’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방향을 제시해나가고자 한다. [편집자 주]

[제주의소리]와 (사)제주와미래연구원, 한라일보, KCTV제주방송, TBN제주교통방송이 공동으로 기획한 ‘제주와 미래 정책’ 여덟 번째 토론회가 '제주 상장기업, 육성 전략은'이라는 주제로 마련됐다. ⓒ제주의소리<br>
[제주의소리]와 (사)제주와미래연구원, 한라일보, KCTV제주방송, TBN제주교통방송이 공동으로 기획한 ‘제주와 미래 정책’ 여덟 번째 토론회가 '제주 상장기업, 육성 전략은'이라는 주제로 마련됐다. ⓒ제주의소리

민선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핵심 과제인 '상장기업 유치·육성' 정책의 현 주소를 짚어보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제주의소리]와 (사)제주와미래연구원, 한라일보, KCTV제주방송, TBN제주교통방송이 공동으로 기획한 '제주와 미래 정책' 여덟번째 토론회가 지난 6일 '제주 상장기업, 육성 전략은?'이라는 주제로 제주와미래연구원에서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는 송종훈 제주한라대학교 겸임교수의 사회로, 최명동 제주특별자치도 경제활력국장, 강성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화북동)이 참석했고, 제주에서 상장을 준비중인 메이크어베러 부성훈 대표가 토론자로 나섰다.

상장기업 유치·육성 정책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업하기 좋은 제주가 돼야 한다는게 핵심이다. 토론의 주제도 각종 규제와 투자처 부족 등 현실적인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국내 주식시장에는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 코넥스(KONEX)가 있다. 규모가 큰 기업들은 주로 코스피에 상장이 되고, 중소 벤처기업들은 코스닥, 초기 중소기업들은 코넥스에 상장이 된다.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은 2300여개에 이른다.

제주의 경우 코스피 6개, 코스닥 2개 등 8개 상장기업이 있다. 전체 시장의 0.3%에 그친 수준이다. 

그나마 올해 초 제주도의 지원 프로그램에 따라 게임, 유제품, 바이오, 시스템반도체 업체 등 상장 희망 기업 10곳이 선정됨에 따라 가시화되고 있다.

제주에서 성장한 브랜드 '에이바우트 커피'를 운영하는 메이크어베러를 비롯해  온라인 게임 '미르의전설'을 개발한 위메이드 계열사, 수도권 기업으로 한림 금악리에 투자공장을 설립한 미스터밀크, 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생명공학 바이오 제약업체인 뉴젠팜, 축산진흥원 내 돼지유전자 연구센터를 조성한 크로맥스, 시스템반도체 회사 메타씨앤에이 등이 대표적이다.

최명동 국장은 "지난해 9월과 올해 1월 두 차례에 걸쳐 상장희망기업 수요조사를 진행했는데, 작년엔 24개, 올해는 27개 등 총 51개 업체가 상장을 희망한다고 응답했다"며 "많은 도내 기업들이 이를 준비하기 위한 구상을 하고 있다는 결과여서 굉장히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장 가능성을 두고 기초업체와 잠재업체 등으로 분류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기초로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게 된다"고 소개했다.

최명동 제주특별자치도 경제활력국장. ⓒ제주의소리<br>
최명동 제주특별자치도 경제활력국장. ⓒ제주의소리

상장기업 로드맵에 따른 실질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부성훈 대표는 "제주도의 맞춤형 지원으로 재무건전성을 확보활 수 있었고, 컨설팅이 지금도 진행중에 있다. 상장기업의  상장클래스도 직접 듣게 되는데, 그게 가장 도움이 됐다"며 "기업이 성장하려면 돈을 내며 찾아들어야 할 금융전문가, 상장 심사위원, 기관 투자자 등의 강의를 한번에 들을 수 있어 계획을 구상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성의 의원은 "제주도가 가장 많이 초점을 뒀던 것은 일자리 창출 차원이고,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는 기업에 대한 관심을 가져온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제주의 지리적 특성이나 제주가 갖고 있는 산업 특성 자체가 제조업 기반으로 이끌어가기엔 기존 인프라나 인력 수급 문제, 이동에 제한이 있는 섬지역 특성 등의 여건이 어렵게 만들었고, 제주에서 기반을 닦더라도 외부의 자원과 지속적인 교류가 어려웠던 과거 사례들이 있다"고 진단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좋은 일자리와 기업은 굉장히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제한적이지만 제주에서 좋은 기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돼야 한다"며 "지금은 방향을 잘 잡고 가는 측면이 있다"고 독려했다.

◇ 육성기업 상장폐지와 투자유치 한계..."현실적인 어려움 뒤따라"

토론 과정에서는 상장기업을 유치함에 있어 그간 제주사회가 겪어온 한계에 대한 날카로운 진단이 이어졌다. 특히 최근 제주에서 유일하게 코넥스에 등록했지만, 결국 상장폐지된 A사의 사례가 도마에 올랐다.

강성의 의원은 "상장 기업과 관련된 얘기를 할 때는 제주도민분들이 잘 와닿지 않은 지점이 있다. 현재 제주에는 5인 미만의 영세 사업자도 많고, 도소매업이나 관광숙박업 등의 비율이 높다 보니 상장과 관련해서는 도민들이 관심을 가지려고 해도 멀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2000년대에 들어서며 제주에서 힘있게 접근했던 바이오분야나 청정 1차산업 등 산업 육성에 보다 치열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상장기업과 관련해 제주도가 도입한 컨설팅이나 프로세스가 각 기업의 역량을 명확하게 진단해주는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봤을 때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송종훈 교수는 "제주도내에 정착했던 코넥스 상장기업 대표가 갑자기 사라지고 기업 자체는 부도가 났다. 상장폐지가 볼 수 있는데, 선정 과정에서 부족함이 없는지 돌아봐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송 교수는 기업에 대해 속속들이 파악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여건을 되돌아도며 "기업 자체에 대해서 '이런 준비단계를 하고 있다'라는 정도만 서로 얘기가 됐던 것인지, 기업의 기밀이나 모든 속성을 파악할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제주에서도 해당 기업을 진단할 때가 굉장히 유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제언했다.

강성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제주의소리<br>
강성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제주의소리

부성훈 대표는 "투자가 이뤄지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무분별하게 투자만 받는 것도 경계를 해야 한다. 초기 투자가 너무 과할 경우에 회사가 상장 이후에도 주인이 바뀔 수가 있어 경영권 방어에 실패하는 사례가 있고, 그러다 보면 타 지역으로 옮겨갈 수 있는 압박이 들어올 수 있다"고 말했다.

부 대표는 "우선 자생능력을 잘 갖추고, 주식 수는 회사가 성장하면서 좋은 조건으로 가치판단을 받은 후에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렇지만 상장폐지가 나오는 사례가 있더라도 꾸준히 추진해야 한다. 그런 곳이 한두군데 있다고 해서 문제가 있다고 보기보다는 잘 되는 쪽으로 봐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최명동 국장은 현행법 상 직접 투자 방식보다는 투자를 연계하는 방식을 도입할 수 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여건을 소개하면서도 "지방 중소기업 육성 기금을 활용해서 지역의 벤처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법이 열렸다"며 "제주가 중소기업 육성기금조례에서 벤처기업법에 의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기금의 사용범위를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최 국장은 "개정된 조례에 따라 투자 활성화도 이뤄지고 투자환경도 변화가 되면 투자 후 회수,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 호기롭게 입도한 기업들은 왜 떠났나...핵심은 '인재 유출'

타 지역에서 이전해왔음에도 자리를 잡지 못하고 떠난 상장기업에 대한 분석도 뒤따랐다.

강성의 의원은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다음' 본사 이전 사례를 보면 과연 제주에 무엇을 남겼는지 물음표가 나오는 것도 사실"이라며 "분명히 남긴 건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제주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 "제주반도체의 경우 현재 제주도민들이 제주도의 수출 1위, 수출상품 1위가 반도체라고 하면 다들 의아해 하지 않나. 그동안 반도체의 호황세에 힘입어 제주반도체가 2005년 제주에 정착해 20년 가까이 있으면서 현재까지도 상장기업으로서 가고 있지만, 처음 상장됐을 때의 주가와 지금의 주가를 비교해보면 굉장히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발전의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 의원은 "단순히 도내 상장기업의 숫자가 중요하지 않고, 그 기업들이 잘 발전할 수 있는 그런 것들에 대한 고민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수도권이나 수도권 외의 상장기업을 유치하는 점도 있지만, 제주에 있는 토종기업을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육성시켜 단단하게 만들어 잘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냐 하는 고민을 더 많이 가져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부성훈 대표는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필요한 지원과 관련 "제주반도체와 같은 IT기업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라며 "이주할 때는 세제혜택 등 지원사업 때문에 오긴 오는데, 이런 기업의 핵심은 기술력이고, 기술력은 곧 인재"라고 진단했다. 

이어 "기업 입장에서는 세제혜택 때문에 오지만 결과적으로 소위 엘리트들이 '제주에 살고 싶냐'는 건 다른 문제다. 처음에는 제주도 환경도 좋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결국 서울에서 살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다. 제주에서 지내던 엘리트들이 서울로 가는 경우를 보면 대부분 문화 얘기를 많이 한다"고 현실을 되돌아봤다.

부 대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이 장기간 제주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직원들의 복지나 이런 것은 이미 해당 기업이 훌륭한 조건으로 직원을 데리고 온다고 생각하지만, 사옥이라든지 교통지원, 문화 등의 분야에서 뒷받침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당부했다.

최명동 국장도 이에 동조하며 "제주가 그런 부분이 약점이라는 건 익히 알고 있는 점으로, 이전보다는 점차 개선되고 있다"며 "온라인, IT 발달로 인해서 다양하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문화적인 콘텐츠를 구할 수 있어서 앞으로는 그런 부분에 대한 어떤 제주지역의 소외는 점점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부성훈 메이크어베러 부성훈 대표. ⓒ제주의소리<br>
부성훈 메이크어베러 부성훈 대표. ⓒ제주의소리

◇ "규제개혁, 환경-개발 간 균형 필요...협력체계 갖춰야"

규제 개혁에 대한 현실적인 진단도 이어졌다. 부성훈 대표는 "제주도가 이전에는 기업을 성장시키는 움직임에 특혜라는 얘기가 많이 나왔다. 뭐만하면 특혜다, 특혜주면 안된다, 목소리가 나왔는데, 최근 도정의 움직임은 전혀 그렇지 않고 기업을 키우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어서 기업의 고충을 듣고 소통하는 기업친화적으로 많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외식사업을 하다 보면 도의 규제도 있지만, 환경적인 규제도 있다. 제주라는 특징이 관광지임에도 불구하고 관광을 개발해야 하는 미션도 있지만, 제주의 청정한 자연을 지켜야 한다는 두 가지 미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러 규제가 많지 않나"라며 "일정 부분은 풀고, 일정 부분은 규제를 하며 균형이 이뤄져야 한다"고 실용적 측면에서의 변화를 요구했다.

최명동 국장은 "전체적인 규제 현황을 보면 입지 선정, 인허가, 기업 운영과 관련된 기업 특성에 적용되는 규제들이 굉장히 상이하다"며 "입지 선정 관련해서는 토지 이용과 관련된 개발 건축 규제가 있고, 인허가의 경우 환경영향평가, 공장설립 관련이나 기업 운영과 관련해서는 내외국인 고용, 산업안전 관련 규제도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 국장은 "이런 규제 속에서 전체적으로 기업 유치, 산업 육성을 위해서 지난 5월에 저희가 산업 육성 및 기업 유치 TF팀을 마련했고 여기에는 전 부서와 관련기관, JDC까지 포함돼 있다"며 "JDC가 첨단산업단지, 제주도가 스마트그린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과정에 있어 효과적으로 기업을 유치하는 방법 등을 TF에서 논의하고, 규제가 발생할 경우 수시로 협력체계를 갖춰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성의 의원은 "지난 도의회에서 환경도시위원회에서 활동하며 환경과 관련된 이슈가 주민들의 가장 큰 문제의식이고, 기업하는 분들의 애로사항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정확한 원칙을 세우고, 좋은 기업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규제가 있는 것들, 칸막이가 되어 있는 것들을 찾아내 규제들을 풀어나가야 한다. 도의회도 규제 개선과 관련한 논의구조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