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한국동서발전(주) 추진하는 150MW 규모 제주복합 건설사업에 따른 ‘제주의 허파’ 곶자왈 파괴 논란이 제기됐다. 

(사)곶자왈사람들은 21일 성명을 통해 LNG복합발전소 건립 계획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최근 한국동서발전은 ‘제주 청정에너지 복합발전소(가칭)’, ‘제주복합(150MW) 건설사업’ 등 이름의 사업을 추진중이다. 사업은 150MW 규모 복합발전소 건설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발전용 천연가스(LNG) 공급 계약과 예비타당성조사, 기초조사 등에 이어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절차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대해 곶자왈사람들은 “제주도와 제주에너지공사 소유의 곶자왈이 LNG 복합발전소 건립으로 훼손될 위험에 처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지난달 한국동서발전의 ‘제주 청정에너지 복합발전 전력수급기본계획 기초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일대는 LNG 복합발전소 건립에 따른 지역 민원 최소화가 가능하고 150MW 추가 증설이 가능한 부지라는 검토 결과가 제출됐다”고 운을 뗐다. 

이어 “기초조사에는 해당 부지가 곶자왈이라는 언급이 없다. 세계자연유산인 거문오름과 연계된 곶자왈이며, 중요성을 안다면 사업 부지에서 제척돼야 한다. 또 람사르습지인 동백동산과도 이어진 곶자왈 부지”라고 덧붙였다. 

곶자왈사람들은 “제주 전체 면작의 5% 정도는 곶자왈인데, 곶자왈 부지의 약 32%는 골프장과 관광단지, 택기개발, 풍력발전단지, 채석장 등으로 원형을 잃었다. 곶자왈 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제주도는 2014년 곶자왈 조례를 제정, 2015년부터 곶자왈 경계·보호지역 지정을 위한 용역도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곶자왈 토지주 민원 등으로 6년만인 2021년에야 용역이 어렵게 마무리돼 제도 정비가 이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곶자왈에 건물을 짓는 계획은 비난받아도 부족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곶자왈사람들은 “2013년 난대아열대산림연구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곶자왈이 연간 흡수하는 탄소의 양은 약 16만6000톤에 달한다. 이는 2000cc급 중형차 4만1500대가 연간 2만km를 운행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맞먹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곶자왈사람들은 “이산화탄소를 최소화하고 우리나라 기후환경에 이바지하겠다는 배경의 동서발전의 복합발전소 계획과 모순된다. 제주의 허파 곶자왈은 존재만으로 기후환경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후환경을 위해서라면 곶자왈 훼손보다는 곶자왈을 보존해야 한다. 곶자왈을 훼손해 기후환경에 이바지한다는 LNG 복합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