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모 고등학교에서 불거진 불법 촬영 사건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제주교사노동조합은 22일 “피해 교사 치료비와 관련 변호사 비용 지원 등 책임있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학교가 아닌 제3의 장소에서도 추가 피해자가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직·간접 피해자들 모두 집단 트라우마를 호소하고 있다. 피의자 수업을 담당한 A교사는 극심한 외상후스트레스장애로 입원을 권유 받았지만, 대책 마련을 위해 통원 치료를 받고 있다”고 운을 뗐다. 

교사노조는 “이번 사건 발생 이후 경찰의 초동수사가 미숙했고, 학교에서도 확인 절차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피해자들의 불안과 공포가 더 커졌다. 피해자일 수 있는 교사 2명에게 가정방문을 지시하면서도 학교전담경찰관(SPO)이 동행하지 않아 피해 교사가 더 큰ㄴ 피해를 겪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첫 신고가 이뤄지고 두달이 지나서야 제주도교육청 차원의 전문가 협의회가 개최됐다. 불법 촬영 피해 규모가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에 대해 관리자와 교육당국, 수사기관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사노조는 “교육청은 관리자에 대한 중징계와 피해자에 대한 치료비, 변호사 비용 전액 지원 등 책임있게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