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정이 정부의 역점 사업 중 하나인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조성사업 예비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탄소중립도시는 관련 계획과 기술 등을 활용해 탄소중립을 공간적으로 구현하는 도시다. 탄소중립은 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배출된 만큼 흡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사업은 윤석열 정부의 신성장 4.0 전략 15대 프로젝트 중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2030년까지 8년이며, 사업비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정부는 세부 시행계획이 수립되면 최종 대상지를 선정해 사업비 등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최종 대상지로 선정되면 에너지 자립률 향상, 에너지 전환, 탄소흡수원 조성·확충·개선, 자원순환 촉진 등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크고 정량화 가능한 사업이 역점 추진된다. 

또 지역이 주도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조성 전략을 수립하고, 국가는 청정에너지와 수송, 설비 전환 등에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제주도는 탄소중립도시 조성사업 참여를 위해 지난 5월 참여의향서를 제출했으며, 11월 면담조사를 거쳐 최근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예비대상지로 선정됐다. 예비대상지는 전국 84개 지자체 중 39곳이다. 

제주도는 최종 대상지로 선정되기 위해 별도의 전담조직을 구성, 참여의향서의 사업을 수정·보완하고 신규·민간 참여 사업을 발굴해 최종 사업계획을 세울 방침이다. 

전담조직은 제주도 기후환경국과 제주탄소중립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계 등 전문가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양제윤 제주도 기후환경국장은 “제주가 탄소중립도시 최종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2050 탄소중립 제주’ 실현을 위한 기후위기대응 시책도 적극 발굴하겠다.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일상에서의 탄소중립 문화가 중요하다”며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