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청룡의 해, 혁신의 바람으로 더 나은 미래가 있는 제주, 희망이 가득한 도민사회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최근 고물가, 고금리, 저성장에 따른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불황속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상태로, 경기회복이 더딘 상태이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반도체 등 제조업 생산·수출이 회복되면서 우리나라 경제는 현재 그야말로 ‘꽃샘추위’ 단계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코로나19로부터 이어진 저성장과 누중된 기업부채가 고금리의 파도로 인하여 연체율이 급증하면서 자금여력이 부족한 소기업·소상공인의 자금경색이 우려되는 시점이지만, 꽃샘 추위가 지나면 봄이 오듯이, 제주경제 대전환의 시기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도록 혁신경영을 통한 제주경제의 마중을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에, 우리재단에서는 2024년 “경제활력·민생안정·체질개선” 3대 중점 과제를 선정하여 지역경제활력을 통해 경제 재도약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먼저, 지역경제 활력증진을 위해 도내 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신용보증 총량을 6,21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여, 지역경제활력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도내 청년창업가 육성을 위해 창업자금-매출증대 기업에 대한 ‘jump-up’성장자금을 단계별로 지원하여, 제주경제의 라이징 리더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예비 창업가를 대상으로 2030 청년창업 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컨설팅-자금’지원을 연계하여, 청년의 꿈과 미래가 실현되는 맞춤형 청년정책보증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또한, 新산업 육성·발굴로 양질의 일자리가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선도하고, 지역균형발전도모를 위한 원도심 상업벨트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특히, 민생안정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금융환경 개선 및 경제적 재기지원을 위한 장기분할상환시스템을 도입하고, 고금리 완화를 위한 선제적 저금리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등 소기업·소상공인 여러분의 경영애로 해소에 앞장서겠습니다.

특히,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경제체질개선을 위하여, 제주 미래먹거리 산업인 차세대 동력산업에 대한 보증지원을 확대하고,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포용금융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멀티도어(Multi-Door)운영으로 지역경제활성화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고객만족을 극대화를 위한 고객감동경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고객중심, 현장중심”의 고객지원 인프라 확대를 위하여 수요응답형 고객서비스 ‘옵서 재단’을 신설하여 영세소상공인의 고민에 직접 찾아가서 문제를 함께 해결해 드리는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현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상공인 맞춤형 마이데이터 원스톱 서비스 체계 구축을 통해 생업에 바쁜 소상공인을 위한 무방문·무서류·비대면 디지털 창구를 확대하는 등 신속한 보증지원시스템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제적 위기대응 및 도민중심의 일하는 조직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계획입니다.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통합적 리스크관리를 통해 선제적 미래위험을 대응할 수 있도록 단계별 위기대응매뉴얼을 수립하여 전사적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여 재정건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또한, 혁신경영을 통해 도민중심의 일하는 조직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합리적 인력배치와 부서별 업무기능 조정을 통해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조직 내 체질개선에도 지속적으로 힘써 나가겠습니다.

경제가 어렵습니다. 저희 재단은 민생경제안정을 위한 선순환 경제생태계 조성을 통해 선제적 보증지원을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제주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변화와 혁신을 통해 앞으로도 소기업·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