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수를 잡아당기는 신규 도입 주망원경 ‘한라’ 주목 
오는 9월엔 ‘서귀포과학문화축전’ 개최 예정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주 망원경 '한라'. 사진=서귀포시.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주 망원경 '한라'. 사진=서귀포시.

제주 서귀포시가 천문 우주과학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 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2024년도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운영 계획을 마련했다.

주요 계획으로는 △계절·테마별 별자리 관측 프로그램 운영 △학교 교과과정 관련 천문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안전하고 편리한 관람 환경·시설 조성 △2024년 서귀포천문과학문화축전 개최 등이 있다. 

서귀포시는 1월 성운과 성단 관측을 시작으로 △2~3월 노인성(Canopus) △8월 견우직녀별 △9~10월 토성 △11월 목성 등 관측을 예정하고 있다. 

학생들을 위한 천문 관련 전문교육으로 3~11월 별빛체험교실과 7~8월 방학 천문교실도 마련했다. 또 가족 모두 참여할 수 있는 4~8월 천문학자와의 만남, 5월 스마트폰을 이용한 달 촬영 교육도 운영한다. 교육기관 단체 대상 천문 진로 교육 등도 계획됐다.

앞서 서귀포시는 지난 2022년 8월부터 2023년 7월까지 노후화된 관측실과 실내외 시설물을 교체하는 등 천문과학문화관 개선사업을 진행했다.

서귀포시는 이번 개선사업을 통해 노후된 천체관측실 돔을 강우감지시스템 등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최신식 돔으로 전면 교체했다. 

더불어 주 천체망원경 크기를 16인치(400mm)에서 24인치(610mm)로 늘려 관측 성능을 높이고 보조관측실 망원경 지지대를 교체하는 등 정밀한 천체 관측을 가능케 했다.

‘은하수를 잡아당긴다’라는 뜻의 주 망원경 ‘한라(漢拏)’는 음성인식 시스템이 도입돼 음성으로 조작, 천체를 추적할 수 있으며 돔 연동 기능도 탑재했다. 별자리 관측 프로그램에서는 ‘한라’를 이용해 밤하늘에 있는 아름다운 천체 대상들을 관측할 수 있다.

또 서귀포시는 유아차·휠체어가 다닐 수 있도록 경사로를 설치하는 등 시설을 무장애 환경으로 변경했으며, 내부를 우주 디자인으로 단장했다. 주 출입구는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에서 관측할 수 있는 무병장수의 별 ‘노인성(Canopus)’을 배경으로 한 포토존을 마련했다.

2006년부터 개최 중인 ‘서귀포과학문화축전’은 올 9월 개최될 예정이다. 지난해 축전에는 역대 최고 인원인 1200여명이 참여해 과학적 호기심을 풀어냈다. 학생들은 과학 체험 부스도 직접 운영했다.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에서 진행되는 천체관측 프로그램이나 교육, 행사 등은 홈페이지(https://culture.seogwipo.go.kr/astronomy)에서 예약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064-739-9701)로 문의하면 된다.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사진=서귀포시.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