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일자리 111억원, 전통시장·상점가 74억원 등 투자

제주시청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시청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고물가-고환율-고금리 ‘3고’로 인한 더딘 경제회복세가 전망되는 가운데 제주시가 민생경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478억원을 투입, 다양한 경제사업을 추진한다. 

제주시 경제일자리국은 민생경제 활력을 최우선으로 소상공인 지원,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등 민생경제와 밀접한 사업을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민생경제 안정 사업으로 △골목상권 소상공인 활성화 지원 △소상공인 한마음 박람회 개최 △착한가격업소 인센티브 지급 등을 통해 소상공인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 기업 경쟁력을 강화키 위해 예산 28억원을 들여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업·사회보험료 등 경영안정 지원과 지역특화사업·시설기능강화 지원 등을 추진한다.

또 지난달 착공한 구좌농공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에 36억원, 제주시민속오일시장 사유지 매립 후 안전 편의시설 기반 마련에 66억원 등을 투입할 계획이다. 현재 오일장 조성사업 사유지는 총 22필지-1만1896㎡ 가운데 2필지-4489㎡ 매입이 완료됐다.

이어 전통시장·상점가에 74억원을 투입해 노후시설을 개선, 방문객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고 특색있는 상권을 육성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은 △서문공설시장 아케이드 보수 △동문공설시장 청년몰 지원 △시장매니저·마케팅 등 시장경영지원 △골목형 상점가 발굴 등이다.

취약계층과 청년층의 생활 안정을 돕는 일자리 제공사업도 추진된다. 올해 제주시는 공공근로, 지역공동체일자리 등을 위한 예산 111억원을 투입, 1400여 명분 공공분야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청년의 경우 △행정분야 직무경험·경력형성 △글로벌기업 취업멘토링 콘서트 등 취업 역량 강화 정책이 추진된다. 또 온라인 청년 소통창구 ‘청년 행복 소통e’에서 청년들이 직접 발굴한 사업도 지원하는 등 청년 정책 반영 체감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농촌 가치를 높이고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마을만들기 사업도 꾸준히 이뤄진다. 제주시는 18개 마을에 29억원을 투입, 제주형 마을만들기 사업으로 지역 정주 여건을 개선할 방침이다. 주민 삶의 질 향상, 정착주민과 함께하는 공동체 활성화, 마을기업 육성 등 지원에도 나선다. 

이어 농촌중심지 서비스 공급 기능을 확충하기 위해 애월읍·조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으로 와흘리 힐링커뮤니티센터 시설을 신축, 밭작물을 활용한 힐링상품을 개발하는 등 지역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위해 제주시는 친환경 자동차 충전소 스마트 관제 플랫폼 구축 사업에 12억원을 투입, 충전 방해행위 자동단속, 단속 전 문자 안내 등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모바일 고지안내, 양방향 문자서비스, 업무처리 자동화 교육·행정업무 적용 등 행정서비스 디지털 전환을 확대하고 시민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꾸준히 이어나갈 방침이다. 개인정보 및 내·외부 사이버보안 침해사고를 예방하는 정보보안 체계도 마련한다.

이 밖에도 제주시는 발전소 인근 마을을 지원해 주민 소득과 복리 수준을 높이고 주민 수용성을 높인 친환경에너지 공급 기반을 마련하는 등 친환경에너지를 안정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부터는 취업준비 청년 자격증 등 응시료 지원사업이 신설돼 1인당 5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또 취약계층 동절기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이 인상됐으며, 오는 7월 1일부터는 전기차 충전방해 행위 시 기존 급속기뿐만 아니라 완속기도 즉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강성필 경제일자리국장은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 지역경제 현안을 꼼꼼히 살피고, 부서별 협업을 강화해 올해도 민생경제 활력 사업을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