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일 제주상공회의소 5층 회의장서 개최...4.3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참여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4.3융합전공이 주관하는 첫 번째 학술대회가 열린다. 연구, 문화, 예술을 비롯해 다양한 시점에서 4.3을 바라보는 의미있는 자리다.

이번 학술대회는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에 걸쳐 제주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첫 날은 ‘학제간 융합연구의 궤적과 미래’를 주제로 열린다. 둘째 날은 대학원생과 신진연구자들 세션으로 진행한다. 첫날은 오후 1시 10분 시작, 둘째 날은 오전 9시 30분 시작이다.

첫 날은 먼저 4.3융합전공 구상과 비전을 발표하고 ▲제주4.3 역사 연구 ▲문학·지역문제, 문화운동 ▲4.3연구의 지평 확대 ▲해결 전야에 4.3 연구가 던져야 할 질문 등을 발표한다. 발표자는 양정심 4.3평화재단 조사연구실장, 김동현 제주민예총 이사장, 허호준 4.3연구소 이사, 고성만 제주대 교수 등이다. 

토론은 박찬식(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김인성(제주도의회), 허상수(진실화해위원회), 강호진(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김삼용(제주도청), 홍일심(제주도교육청) 등이 진행한다.

둘째 날은 제주대(국문학과·사회학과),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UCSD), 성균관대학교, 한신대학교, 을지대학교, 건국대학교 등 국내외에서 4.3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신진 연구자들이 다수 참여한다. 주제 역시 민보단, 4.3보상, 4.3사후양자 논쟁 등 다양하다.

제주대 일반대학원은 2023학년도 2학기부터 4.3융합전공 과정을 신설·운영하고 있다. 4.3융합전공은 ‘4.3학’의 후속 연구자 양성과 연구 인프라 체계화를 목표로 제주도, 제주도의회,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협약을 맺고 예산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석·박사 양성과정이다. 

현재 ▲국어국문학과 ▲사학과 ▲일반사회교육학과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의 참여로 추진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학과의 참여가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