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사과와 경호처장 파면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은 윤희숙 상임대표. ⓒ오마이뉴스 남소연<br>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사과와 경호처장 파면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은 윤희숙 상임대표. ⓒ오마이뉴스 남소연

지난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대통령 경호처에 의해 벌어진 국회의원 강제퇴장 관련 제주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규탄하고 나섰다. 

해당 행사장에서 진보당 강성희 국회의원(전주 을)은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는 과정에서 “국정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고 경호원들은 강 의원을 행사장 밖으로 들어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19일 논평을 내고 보고도 믿기지 않는 일이 벌어졌다며 “야당 의원 탄압은 국민에 대한 폭력”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대통령실 경호처가 현직 국회의원의 입을 틀어막고 사지를 들어 끌고 나가는 일이 2024년 대한민국에서 벌어졌다”며 “이는 입법부에 대한 모독이자 국민에 대한 폭력”이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어 “국정 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진다는 야당 의원의 고언이 경호상 위해 행위라니 기가 막힐 따름”이라며 “대한민국 역사상 한 번도 본 적 없는 장면을 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이번 사태는 대통령이 국민을 대하는 태도가 여실히 드러난 것”이라며 “독재 시대에나 있었을 법한 충격적인 사건에 대통령실은 해괴한 변명으로 일관하며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국민 목소리는 입을 틀어막고 본질을 흐린다고 잦아들지 않는다”며 “윤 대통령은 논점을 흐리지 말고 경호처장을 당장 경질하고 직접 국민께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직격했다.

같은 당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 갑)도 이날 논평을 통해 “국정 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이 불행해진다고 말한 것이 사지가 들려 지역주민 앞에서 끌려나갈 일이냐”라며 “이것이 윤석열 정부가 부르짖는 자유와 민주주의의 모습인지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은 임기 초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을 약속하며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밝혔지만, 6개월만에 중단했다”며 “그렇게 국민의 귀를 닫았고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는 언론사를 탄압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에는 야당 국회의원을 범죄자 체포하듯 끌어냈다. 이는 입법부에 대한 모독이자 삼권분립의 부정”이라며 “윤석열 정부가 국민의 대표를, 국민의 목소리를 그리고 정권 동반자인 야당을 어떻게 대하는지 극명하게 보여준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윤 대통령은 강 의원과 현장에 계신 전북 도민, 사태를 지켜본 국민께 사과하고 경호처장 경질과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통해 이번 사태가 폭력 행위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대통령실 경호처의 과잉 경호로 국회의원이 쫓겨나는 일이 벌어졌다”며 “강 의원이 ‘걸어갈 테니까 놓아라. 여기가 대한민국이냐’라고 항의했지만, 경호원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 의원은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대통령에게 국정기조 전환을 충분히 요구할 수 있는 자리에 있었다”며 “그런 의원의 입을 틀어막고 마치 범죄자 대하듯 강제로 끌어낸 행위는 의원 한 명에 대한 모독을 넘어 입법부 전체에 대한 모독이나 다름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초유의 사태로, 매우 심각하고 엄중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과거 독재정권하에서도 백주 대낮에 국민의 대표를 이렇게 막 대하는 경우는 없었다”며 “이제는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조차 대통령에게 말 한마디 건넬 수가 없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경호실 책임자를 문책하고, 국민에 사과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이 폭력사태는 국민의 입을 틀어막는 상징으로 민심을 되돌리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