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노 서귀포시지부 “소수직렬 배려는 높이 평가, 단 혁신은 없었다” 논평

서귀포시청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서귀포시청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서귀포시가 22일자 상반기 정기인사를 단행한 것과 관련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서귀포시지부가 22일 논평을 통해 “혁신 없는 과거로의 회귀”라고 혹평했다.

전공노 서귀포시지부는 “이번 인사는 인사권자 주변 공로 인사로 조직 안정화는 물론 활력을 불어넣지도 못한 인사”라며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꿈꾸는 공직자들의 열망이 무시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승진하는 자리에서 승진하는 공식으로 공직자의 줄서기는 절정에 달했고 공직자 내부는 피폐해졌으며 사기는 떨어질 대로 떨어졌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특정부서 특정 직위 발령이 곧 승진 보장으로 이어지며 그 자리까지 가기 위한 과정은 현장 및 민원 부서의 소외감으로 이어진다”고 비판했다.

또 “매번 인사 때마다 행정직 승진 인원은 꾸준하지만, 소수직렬은 배제되거나 적체돼 상대적 박탈감으로 사기가 많이 저하된다”며 “각종 갑질 관련 이슈는 공직자들의 마음 둘 곳과 일할 곳을 잃게 하고 있으며, 어떤 각오와 자부심으로 일을 해야 할지 막막하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해양수산직렬 국장 승진, 농업 축산분야 사무관 승진, 사회복지 직렬에 대한 6급 승진기회 확대 등 이전과는 다르게 소수직렬에 대한 배려가 인사에 반영된 점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했다.

노조는 “공무원 조직은 진정 시민들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승진 및 성과평가에서 특정부서 특정 지위만의 독식 구조가 아닌 민원 및 현업부서에 대한 우대가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하위직, 소수 직렬에 대한 인사 고충 해소를 위한 꼼꼼한 대화 채널을 열어야 한다”며 “조직진단 단계부터 구성원 다수가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노조와 충분한 교섭으로 원칙을 마련해 건강한 조직으로 거듭나는 인사제도가 정착되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양질의 만족스러운 대민행정과 공직사회 개혁은 공정한 인사로부터 시작된다는 진리를 교훈 삼아 지금껏 잘못된 인사 관행들은 과감히 버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동등한 경쟁으로 힘찬 미래를 꿈꾸고 열심히 일해 차별 없는 승진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조성된다면 원천적으로 부정부패의 싹이 자라지도 않고 공직사회 개혁은 앞당겨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 2024년 상반기 정기인사 관련 공무원노조 논평
과거로의 회귀! 혁신은 없었으며 주변 챙기기에 바빴다. 

조직의 인사란 우선 평가가 공정해야하고 승진 및 보직 이동에서 기회가 균등히 보장되며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우대될 때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최대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인사의 성과가 극대화 되어야 한다. 

하지만, 2024년 상반기 인사에서는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꿈꾸는 우리 공직자의 열망은 무시 되고. 협업부서에서 묵묵히 일하는 많은 공직자들을 향한 위로와 배려보다는 인사권자 주변의 공로 인사로 조직의 안정화는 물론 활력을 불어넣지도 못하고 있다.

이른바 승진하는 자리에서 승진하는 공식으로 공직자의 줄 서기는 절정에 달하였고 공직자 내부는 피폐해졌으며 사기는 떨어질 대로 떨어졌다. 

다만, 해양수산직렬 국장 승진, 농업 축산분야 사무관 승진, 사회복지 직렬에 대한 6급 승진 기회 확대 등 이전과는 다르게 소수직렬에 대한 배려가 인사에 반영된 점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되고 있다.

여전히 특정부서 특정 직위로의 발령이 곧 승진 보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그 자리까지 가기 위한 과정은 현장 및 민원 부서의 소외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매번 인사 때마다 행정직 승진 인원은 꾸준하지만, 소수직렬은 배제되거나 적체되어 상대적 박탈감으로 사기가 많이 저하되고 있고 또한, 각종 갑질 관련 이슈는 공직자들의 마음 둘 곳과 일할 곳을 잃게 하고 있으며, 공직자로서 어떤 각오와 자부심으로 일을 해야 할지 막막하게 하고 있다.

우리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귀포시 지부는 공무원 조직이 진정 시민들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믿으며, 승진 및 성과평가에서 특정부서 특정 지위만의 독식 구조가 아닌 민원 및 현업부서에 대한 우대 방안의 반영, 하위직, 소수 직렬에 대한 인사 고충 해소를 위한 꼼꼼한 대화 채널개설, 조직진단 단계에서부터 다수의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으며 공무원노조와도 충분한 교섭을 통한 원칙 마련으로 건강한 조직으로 거듭나는 인사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거듭 촉구하는 바이다. 

양질의 만족스러운 대민 행정 서비스와 공직사회 개혁은 공정한 인사로부터 시작된다는 진리를 교훈 삼아 지금껏 잘못된 인사 관행들은 과감히 버려야 할 것이며, 동등한 경쟁을 통해서 공직에 첫발을 내딛어 힘찬 미래를 꿈꾸고 열심히 일하며 차별 없는 승진의 기회가 보장될 것이라는 믿음이 조성된다면 원천적으로 부정부패의 싹이 자라지도 않고 공직사회 개혁은 앞당겨질 것이다. 

2024. 1. 22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귀포시지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