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정부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방침을 내놓으면서 제주지역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는 24일 성명을 내고 “재벌에 특혜를 부여하고 노동자의 휴식권과 건강권을 침해하는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권이 지난 22일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을 평일로 옮기는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유예도 모자라 이제는 마트 노동자의 건강권과 골목상권을 팔아 재벌에게 특혜를 주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는 마트산업 노동자의 건강권과 중소유통업, 전통시장 등의 지역상권을 보호하려는 취지로 시행되는 제도로, 마트 노동자들은 의무 휴업제 도입 후 한 달에 2번 남들 쉴 때 같이 쉴 수 있게 됐다”며 “그런데 윤석열 정권이 ‘주말에 편하게 장보기’를 이유로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공휴일 의무휴업을 폐지하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더불어 “현재 의무휴업제는 중소유통업체와 상생발전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재벌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한다”며 “주말 매출이 집중되는 마트 산업 특성상 의무휴업이 평일로 옮겨진다면 중소유통업체와 지역상권이 지어야 할 손실은 재벌기업의 이익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이 필요하므로 정권이 일방적으로 추진할 사안이 아니”라며 “윤석열 정권은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