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민간 사회복지계 종사자들이 최근 직장 내 괴롭힘과 불공정 인사관리 등으로 구설에 오른 제주도사회서비스원의 정상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협의회를 비롯한 도내 17개 사회복지 직능단체는 25일 성명을 통해 "사회서비스원이 도민의 돌봄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공공의 역할을 다해야 하는 기관으로서 거듭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개원 초기부터 무분별한 사회복지시설 수탁으로 조직을 비대화하고 직장 내 괴롭힘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논란과 불공정 인사관리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바 있는 사회서비스원 운영 전반에 대해 사회복지계는 물론 도민들의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5일 취임한 제2대 제주도사회서비스원 원장에게는 운영 안정화는 물론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가야 할 책무가 주어졌다며 "개원 초기 역량에 비해 과도하게 수탁받아 힘에 부친 상황에 이른 사회복지시설 운영을 과감하게 정리해 내실 강화에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또 "조직 운영의 난맥상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이사회 기능을 강화하고 사회복지 각계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도록 이사 정원을 확대하라"고 용구했다.

이들 단체는 "민간 사회복지계와의 소통과 협의를 통해 상호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도화해야 한다"며 "사회복지계의 요구를 적극 수용해 제2대 원장 취임과 함께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성명에는 △제주도사회복지협의회 △제주도사회복지사협회 △제주도사회복지법인협회 △제주도장애인복지시설협회 △제주도사회복지관협회 △제주도노인복지시설협회 △제주도재가노인복지협회 △제주도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 △제주도아동복지협회 △제주도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 △제주도지역아동센터연합회 △제주여성인권상담시설협의회 △제주도노숙인복지시설협회 △제주도정신요양시설협회 △제주도지역자활센터협회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제주지부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