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26일 일본 군마현과 관광 분야의 상호 발전을 모색하는 실무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26일 일본 군마현청에서 열린 실무교류 협의서 체결식은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야마모토 이치타 군마현지사 등 양 지역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협의서 서명 및 교환, 기념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협의서의 주요 내용을 보면, 양 지역은 관광과 청소년 등 상호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의 실무적인 교류를 시작하고 관계기관과 민간 부문의 협력을 장려키로 했다. 군마현은 일본의 대표적인 온천 도시로 제주는 관광을 중심으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오영훈 지사는 "대한민국 제1관광도시 제주와 일본 대표 온천 도시 군마현의 협력은 양 지역 모두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며 "제주와 도쿄를 오가는 직항로를 개설해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말했다.

야마모토 지사는 "제주와 교류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관광과 청년 분야를 비롯해 여러 분야에서 성과를 축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이어 "최고의 온천을 보유한 군마는 도심 생활에서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힐링하는 지역으로 도약하고 있다"며 "제주를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로 성장시킨 제주도정의 전략은 군마에도 참고할 점이 많다"고 말했다.

이에 오 지사는 "강제 동원 조선인 추모비 철거 문제에 대해 대한민국에서 관심이 높다"며 "한일 양국의 관계가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무적으로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