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 의원, '제주청년정책 재설계 워킹그룹 출범회의'

 

한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1·이도1·건입)은 1월29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제주청년정책 재설계 워킹그룹' 출범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주청년정책 재설계 워킹그룹'을 기획‧추진하는 한권 의원은 지난 2023년 10월 제421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청년센터의 문제점을 지적한 후 12월 청년정책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좌담회(제14회 청년정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한 의원은 지난 10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청년센터 직원의 잦은 퇴사율, 직원 간 내부 갈등 심화, 이로 인한 사업실적 저조 및 행정의 지도 감독 부실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12월5일 개최된 제14회 청년정담회에서는 청년참여기구의 옥상옥 문제, 청년자율예산의 실효성 확보 방안, 청년센터 및 청년다락의 개선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눈 바 있다.

워킹그룹은 1월29일 출범회의를 시작으로 5월까지 약 4개월 간 운영할 계획이며, 주요 논의 과제는 △청년참여기구의 기능과 역할 재조정 관련 개선방안 △도-행정시 및 제주청년센터-청년다락 등 청년정책서비스 전달체계의 정비 방안 △'제주특별자치도 청년 기본 조례'의 개정사항 도출 및 추가 조례 제정 검토 △향후 제주지역 청년정책 정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과제 도출 등이다.

청년참여기구 활동 경험이 있는 청년들을 중심으로 워킹그룹 위원으로 구성했으며, 행정 및 전문가 그룹은 옵서버로서, 논의 안건에 따라 참석하여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제주청년정책 재설계 워킹그룹 참여 위원으로는 김기웅 로컬리티 대표, 김보겸 제주도 제1기 청년주권회의 부위원장, 박경호 제주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 손세호 제주한라대학교 LINC 3.0사업단 팀장, 신효주 제주대 진로취업과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양희주 제주여민회 사무국장, 임정현 제주도의회 행자위 정책연구위원 등이다. 

한 의원은 “민선 8기 제주형 청년보장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청년들이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는 참여기구와 정책서비스전달체계의 정비를 통해 청년정책의 체감도와 실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청년들의 정책효능감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제주청년정책 재설계 워킹그룹은 청년들의 의견을 담아내는 동시에 정책반영도를 확보하기 위해 행정의 의견 또한 적극 수렴하여 정책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단순히 문제의 지적만이 아닌 정책대안을 직접 강구해나가는 문제 해결형 의정활동을 지속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