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이 면담을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8일 오전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이 면담을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8일 오전 남해어업관리단에서 제주를 방문한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을 만나 제주 해상운송 공적기능 도입을 위한 해상물류비 지원 등 지역현안 사업 지원을 요청했다.

제주도는 해양수산부 지원이 필요한 현안사업으로 △제주 해상운송 공적기능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 △제주신항 개발사업 조속 추진 △제주 해양바이오 산업화 R&D 지원센터 건립 지원 △국가해양생태공원 지정을 위한 남방큰돌고래 생태허브 체계 구축 △제주 주변해역 대형어선 조업구역 조정 제도개선 △하나된 해녀를 위한 ㈔전국해녀협회 설립 및 지원 등을 건의했다.

오 지사는 "제주는 지리적 여건상 육지부 출하 시 반드시 해상운송이 추가되지만, 해운 물류 서비스에 정부 지원이 배제돼 도민들의 물류 기본권이 제한되고 있다"며 "제주 농수축산물에 대한 재정 지원과 물류체계 혁신을 위해 제주신항 개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서귀포시 성산읍 신양리 태생인 제주 출신 강도형 장관은 이날 설 명절 연휴를 대비해 제주연안여객선터미널 현장을 점검하고, 격오지인 우도등대를 찾아 근무자를 격려하는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